조규일 경남서부부지사 방문

▲ 조규일 경남도 서부부지사가 고성 AI 발생지역 수매·도태 현장을 11일 방문해 철저한 차단방역을 독려했다.

경남 고성군 소재 가금류 사육농가에서 이틀 연이어 AI 의심축이 발생해 예방적 살처분과 매몰 등 긴급 방역조치가 취해졌다. 추가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에 총력전인 펼쳐지고 있다.

경남도와 고성군은 지난 9일 대가면 소재 토종닭 사육농가에서 AI 의심신고가 들어와 해당농장과 인접농장을 가금류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 조치를 취했다. 이어 10일 거류면 소재 기러기 사육농가에서도 AI 의심신고가 들어와 11일 긴급 살처분에 나섰다.

전통시장인 고성장에서 이곳 AI 의심농가에 가금류를 판매한 진주 소재 가금중개상인은 전북 군산 종계장과 역학 관련이 있어 경남도와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추적 조사를 진행 중이다.

경남도는 지난 9일과 10일 이틀 동안 AI 의심축이 발생함에 따라 발생농가와 인근 마을 사육 가금을 포함해 14농가 1672여수의 가금류에 대해 긴급 살처분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특히 농협경남지역본부의 협조를 받아 발생 농가를 중심으로 3km내(보호지역) 가금류 40농가 629수를 11일 모두 수매·도태 처분했다.

허식 농협중앙회 부회장과 이구환 경남농협 본부장이 농협직원 30여명과 함께 수매·도태 현장을 찾아 지원활동을 독려했다.

조규일 경남도 서부부지사도 고성 AI 의심축 발생지역 수매·도태 현장을 지난 11일 방문해 방역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조규일 경남도 서부부지사는 “하절기임에도 3일 양산에 이어 10일과 11일 고성에서 연이어 AI 발생이 확인돼 우려가 크다”면서 “가금농가를 비롯한 축산업 종사자와 관련 협회·단체, 방역 유관기관과 함께 AI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독려했다.

특히 “중앙정부의 역학조사 결과 전통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토종닭이 AI 주요 전파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면서 “AI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5일부터 전통시장 및 가든형 식당의 가금류 유통이 전면 금지되었으니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고성=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