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AI 확산 방지·피해 보상 준비 총력

▲ 원희룡 제주지사가 AI 확산 방지를 위해 예방적 살처분을 실시한 양계농가를 방문해 농가를 위로하고 있다.

예방적 살처분 농가 찾아 격려
별도 검역기준 검토 등 약속


“이제 초복이 코앞인데, 출하 앞두고 다 키워놨더니 너무 막막합니다.”

제주에서 사상 첫 고병원성 AI가 발생해 가금류 2100여마리를 예방적 살처분한 제주시 조천읍 양계농가 주인 고모(65)씨가 지난 8일 오후 원희룡 제주지사와 마주 앉은 자리에서 하소연을 했다.

전통시장에서 구매한 오골계 등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농가의 반경 3km내에 포함돼 교래리에 납품 예정이던 토종닭 2만3110마리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원 지사는 이날 예방적 살처분을 실시한 조천읍의 양계농장을 연달아 찾아 상실감에 빠진 농민들에게 위로를 전했다.

애지중지 키우던 가금류들이 예방적 차원에서 살처분 되는 상황을 지켜 볼 수밖에 없던 고씨는 “한 달 이후 출하를 목표로 그동안 키워낸 고생과 비용, 노력들이 생각나 만감이 교차했다”며 “배운 것이 이것뿐이라 AI 사태가 하루 빨리 진정돼 다시 시작하고 싶다”고 얘기했다.

신촌리의 한 양계농가 주인은 “제주도만은 지킬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제 청정이란 단어는 내려놓아야 하는 것 아니냐”며 “다음에 안심하고 철저히 관리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원 지사에게 요청했다.

원 지사는 이에 텅 빈 축사 앞에서 한숨을 내쉬는 농민들의 손을 맞잡으며 “태풍이 와서 쓰러진 것과 비슷한 상황으로 보고 피해농가에게 보상을 하겠다”며 “제주도에서는 처음으로 발생한 상황이지만 피해 입은 분들이 전부 뒤집어쓰는 상황은 만들지 않을 것”이라 농가를 위로했다.

이어 “토종닭 수매도태 시 피해농가의 서운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사료, 인건비 등 보상의 근거를 확인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지원하고 꼭 다시 재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원 지사는 “사태가 빨리 수습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육지부보다 더욱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며 “도에서 별도의 검역기준을 통해 반입을 허가하는 조례 제정까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전국 가금류 반입금지 조치 및 고병원성 AI 확진 시도산 가금산물 반입을 금지하며  AI 병원체 유입을 원천 봉쇄중이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