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송수관 설치공사 마무리…하루 3만톤 규모

안성시의 극심한 가뭄 해결을 위해 평택호의 물이 공급될 예정이다.

최근 경기도에 따르면 평택호의 물을 안성에 공급하기 위해 단계별 송수관 설치공사를 하고 있으며 이르면 8월 말부터 안성시 금광저수지에 물 공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평택시는 지난 8일 평택호에서 유천집수암거를 연결하는 4.3㎞의 송수관 설치 공사를 마무리했으며, 하루 3만톤에 가까운 물을 보낼 수 있는 송수관 설치에 국·도비와 시비 11억원을 투입했다.

도는 또 안성시와 함께 12일부터 안성시 대덕면 중리 하수종말처리장에서 금광저수지까지 13㎞ 구간에도 국·도비 및 시비 24억원을 들여 송수관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 송수관 설치공사는 이달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는 이어 평택 유천집수암거에서 안성 하수종말처리장까지 6.2㎞ 구간에 15억원을 들여 송수관을 설치하기로 하고 현재 검토 작업을 진행 중이다.

도는 유천집수암거∼안성 하수종말처리장 송수관도 가급적 8월 말 이전에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이같이 3단계로 나눠 진행하는 농업용 송수관 설치 공사가 마무리되면 하루 1만여톤의 평택호 물이 유천집수암거∼안성하수종말처리장을 거쳐 금광저수지에 공급될 전망이다.

유효저수량 1천200만톤으로, 도내 유효저수량 3위인 안성 금광저수지의 현재 저수율 2.1%, 인근 마둔저수지는 1.5%까지 떨어졌다.

도는 이번 송수관로 설치와 함께 항구적인 가뭄 대책의 하나로 평택호와 남한강 물을 주변 시군으로 공급하기 위한 시설을 확대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평택호에서 하루 3만톤 가량의 물을 퍼 올려 안성까지 이어지는 송수관으로 흘려보내면서 중간 중간에 공급하고 나면 금광저수지에는 하루 1만여톤이 공급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 물이 안성지역 해갈에는 역부족인 상황이지만 해갈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기 위해 공사를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최근 가뭄으로 농작물 피해가 증가됨에 따라 가뭄 해제 시까지 가뭄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농업기술원은 지난 1일부터 가뭄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면서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가뭄 극복을 위한 작물재배관리 기술 지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시군별 담당자를 지정해 현장 기술지원단을 운영 중이다.

수원=이장희 기자 leejh@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