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부안 유유마을 YOU YOU 참뽕 축제가 2∼4일까지 3일간 관내 변산면 누에타운광장과 유유마을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부안군농업기술센터(소장 하남선)가 주최하고 유유누에마을참뽕축제추진위원회(회장 김영섭)가 주관한 이번 축제는 부안군 대표 특화작목인 부안 참뽕오디와 누에를 주제로 유유누에마을 주민들을 중심으로 부안군과 농진청국립농업과학원, 전북잠사곤충시험장 등 유관기관과 연계, 온 가족이 함께 즐기고 체험하는 테마 축제로 펼쳐졌다.

특히 서울, 인천, 부산, 강원 등 전국에서 6400여명의 관광객이 방문, 지난해보다 한 단계 높은 성과를 올려 부안군의 대표 마을축제로 자리매김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축제는 잠령제를 시작으로 내빈 모두 함께하는 참뽕수제비 퍼포먼스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했다.

또 유유마을 주민들이 직접 재배한 농산물과 오디, 누에제품이 전시된 직거래장터에서는 우수한 제품을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판매, 좋은 반응을 얻었다.

나아가 어머니 손맛이 담긴 뽕잎비빔밥과 뽕잎튀김, 오디생과, 뽕잎장아찌는 참뽕 축제에서만 맛볼 수 있는 별미로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이와 함께 누에고치 필링 테라피, 오디 수확, 오디청만들기, 오디 고형잼, 뽕잎 즉석묵만들기, 뽕잎 소금만들기, 누에고치 공예품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도 호평을 받았다.

유유누에마을 참뽕축제추진위 김영섭 위원장은 “YOU YOU 참뽕축제는 단순히 마을에서 열리는 축제가 아닌 부안 참뽕오디와 부안을 대표하는 축제”라며 “앞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관광객뿐 아니라 지역과 군민들의 많은 사랑과 관심”을 당부했다.

부안=양민철 기자 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