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기후로 토착 병해 발생이 증가하고 재배작물 변화 및 교역 증가에 따른 외래 병해 예방책 마련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병해 발생 예찰시스템 정확도 향사 조사시험이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강성근)은 돌발·외래 병해의 발생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자료 축적 및 변동 요인 구명을 위해 병해 발생 예찰시스템 정확도 향상 조사시험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작물 병해의 기후변화 영향·취약성 평가 연구는 현재 미흡한 실정으로 지속적인 데이터 축적과 정밀한 분석이 요구되고 있다.

도농기원은 이에 4년에 걸쳐 기후변화에 따른 토착병해 발생 및 취약성을 조사해 기존에 설계된 병해발생 예찰시스템의 정확도를 향상 시켜 나갈 계획이다.

특히 제주지역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감귤 검은점무늬병, 더뎅이병과 감자 역병 등 3종 병해를 대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감귤 검은점무늬병은 제주시 애월읍, 서귀포시 남원읍 지역별 3개 포장을 대상으로 포장별 발병엽(과)률, 시기별 발생정도를 생육기(4~11월) 15일 간격으로 조사하고, 감귤 더뎅이병은 제주시 애월읍, 서귀포시 남원읍 지역별 3개 포장을 대상으로 포장별 병든 나무율, 시기별 발생정도를 생육기(4~11월) 15일 간격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감자 역병은 제주시 한경면, 서귀포시 대정읍 지역별 3개 포장을 대상으로 포장별 발병주율, 시기별 발생정도를 생육기(9~11월) 15일 간격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송민아 연구사는 “조사된 병 발생 양상과 기상환경의 상호 영향 관계를 분석해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의 정확도를 향상 시켜 병해충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