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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미취학 아동에 다문화 교육을"경기연구원 "다문화 편견·거부감 극복해야"

다문화와 비(非)다문화 구별 없이 모든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다문화 교육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최근 다문화가정을 둘러싼 주요 쟁점을 조사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한 ‘경기도 다문화가정 미취학 아동 지원방안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마다 경기도에서 5000여명의 다문화가정 아이가 태어나고, 초등학교 입학 전 미취학 아동의 5% 정도가 다문화가정의 자녀로 파악됐다. 매년 2만여명의 다문화가정의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있지만 다문화가정의 초등학생 자녀 학업 중단율은 2014년 0.9%로 일반가정의 자녀(0.2%)에 비해 4.5배 높게 나타났다.

특히 일반가정의 초등학교 자녀 학업 중단자 규모는 해마다 줄고 있지만 다문화가정의 자녀인 경우 2012년에 278명, 2013년 328명, 2014년 435명으로 매년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사회통합적 관점에서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10여년 뒤 청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사회부적응 현상에 대한 대응책을 지금부터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병호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다문화정책 수립과 집행에 있어 다문화가정으로 대상을 한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실제 현장에서 역차별 논란, 다문화에 낙인과 같은 문제들이 발생한다”며 “다문화에 대한 편견과 거부감을 극복하기 위해 자라나는 미래세대의 다문화 수용성을 높일 필요가 있고, 특히 초중등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미취학 영유아 아동의 교육과정에도 다문화교육이 강조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실제로 경기도 다문화유치원 6개소에 현장방문 결과, 다문화 아동반을 따로 편성하는 것보다 함께 어울리게 하는 것이 편견과 차별 없이 지낸다는 점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위원은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책방향을 재정립하고 패러다임 자체를 바꿀 필요가 있다”며 “기존의 온정주의적이거나 시혜성 정책에서 벗어나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스스로 자립하고 한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는 쪽으로 탈바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국의 다문화가정 자녀수는 2007년 4만4258명에서 2014년 20만4204명으로 무려 4.6배 증가했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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