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인 가뭄으로 농업인들이 농사에 차질을 빚는 가운데 우박 피해까지 겹쳐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가뭄의 경우 경기와 충남·북, 전남지역의 논 물 마름 및 밭작물 시듦 등의 피해 면적은 총 5450ha에 이른다. 정부는 이 중 3000ha 정도를 긴급 용수원 개발로 대처했으나 향후 강수량도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을 것이란 관측이어서 피해는 확산될 전망이다.

우박은 전국 7개 시·도 25개 시·군에서 집중 피해가 발생했다. 우박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면적은 8031ha에 이른다. 과수가 4669ha로 가장 많은데 사과(3224ha)에 집중된다. 채소피해도  2540ha이고, 밭작물 380ha, 특용작물 442ha 등이다. 더욱이 노지작물은 농작물재해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농가가 많아 피해규모는 더욱 늘어날 우려가 높다. 문제는 우박피해에 대한 정부의 지원체계가 미흡한데 있다. 우박에 의한 농작물 피해는 정부의 재난재해 특별교부세 대상에서 제외된 것이다. 더욱이 피해 규모가 시·군·구당 30ha 이상이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원하되 그 이하는 지자체 지원으로 한정된 것도 문제다. 농식품부가 피해농가에 대해 농축산경영자금을 농가당 최대 5000만원 융자하는데 그친다.

우박피해 농업인들은 국가재해지역 선포와 농작물 전 품목 보험가입 의무화, 피해농가 생계대책 마련, 자연재해 농산물 보상재원 입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우박피해가 집중된 경북 봉화군은 3000ha의 농경지가 우박피해로 올해 농사를 완전히 망쳤다고 한다. 사과와 고추, 수박, 벼, 축사피해 등 농축산물 전반에 걸친다. 다른 지역도 비슷하다. 따라서 중앙정부 차원에서 피해정도에 따른 특별재난구역이나 재해지역 선포를 통한 지원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