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의 천연향료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한 친환경 향기 분석법이 개발됐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용곤)이 오미자 고유의 향기 성분을 탐색하기 위해 헤드스페이스 교반 막대 추출기술을 기반으로 한 환경 친화적인 향기 분석법을 확립했다고 최근 밝혔다.

식품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자생 소재인 오미자는 그 기능성과 효용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오미자 특유의 독특한 향미도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 하지만 오미자 관련 상품은 매우 한정적인 실정으로, 고품질의 오미자 가공식품 개발을 위해 오미자를 활용한 향미 소재(향료)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절실한 시점이다.

이런 가운데 식품연구원은 국내 자생 소재인 오미자를 활용한 향미 소재의 개발로 생소할 수 있는 국내 자생 소재를 타 식품군에 첨가하기 용이한 향미 소재로 개발함으로써 자생 소재의 활용도를 높일 예정으로, 관련 연구를 진행해 온 결과 이 같은 연구 성과를 거두게 됐다.

특히 현재 오미자 가공업체가 대부분 영세한 여건으로 인해 자체적으로 새로운 오미자 가공기술의 개발 및 양산을 통한 신제품 출시가 어려운 상황임을 고려할 때 이번 연구개발을 통한 고품질의 오미자 가공식품의 개발은 국내 대표적인 오미자 브랜드의 구축과 함께 산학연 협력의 결과로 우리나라 오미자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식품연구원은 기대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장혜원 식품연구원 식품분석센터 박사는 “식품 고유의 향기 성분에 대한 정확한 추출·분석기술 확립 및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천연 향미 소재’를 개발함으로써 국내 자생 소재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