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트랙터 시연 모습.

동양물산기업이 개발한 자율주행 트랙터 및 자율주행 이앙기가 실제 논에서의 농작업을 선보였다.

동양물산기업은 최근 윤여두 부회장 및 연구소 직원, 농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 부안군 일원에서 자율주행 트랙터 및 이앙기 시연회를 가졌는데 참석자들의 호평을 받았다고 밝혔다.

자율주행농기계는 해외선진업체만이 실제 작업에 일부 이용하는 수준으로 개발돼 있다. 그런데 동양물산기업이 국내 업체에서는 처음을 실제 논에서 작업을 실시하면서 기술력을 과시했다.

동양물산기업의 자율주행 트랙터는 지난 2015년 개발돼 일반인에게 공개가 된 바 있다. 또한 이번 시연에서는 물을 댄 논에서 로타리 작업을 실행함으로서 밭 작업 위주의 시험에서 한발 더 성장한 기술을 선보였다. 이번 시연에 처음 선보인 자율주행 이앙기는 이앙 시 보조인원 없이 이앙을 하면서 육묘공급이나 다른 작업을 하는 성능을 선보였다. 또한 이앙할 때 묘 간격이 자동으로 맞춰지는 직선 자율기능을 통해 운전자가 앞을 보지 않고도 기계가 작동되는 편리성을 등을 자랑했는데, GPS오차범위가 1.5㎝까지 정밀하게 제어된다.

이와 관련 동양물산기업 관계자는 “시연회에 선보인 자율주행관련 기술을 활용한 정밀농업으로 운전 중 안전사고 예방, 노동부하 저감, 투입 농자재의 최소화, 농작업 환경개선과 비용절감, 생산성 증대, 농가인구 감소 문제 등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동양물산은 자율주행관련 연구개발기술을 활용해 트랙터와 이앙기에 이어 콤바인까지 확대하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