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스 외부에 바르면 내부 온도 3~4도 내려가

고온기 시설과채류 재배 시 과도한 빛을 차단해 시설내부 온도를 낮출 수 있는 차광도포제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5월 이후 외부기온이 서서히 높아지고 일사량이 많아지면서 시설내부 기온이 40℃ 이상 고온화되는 현상을 인해 작물의 생육과 품질, 수량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농진청은 농가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고 비용이 저렴한 차광도포제를 이용하면 고온 억제 효과가 높고 작물수량도 증대된다고 밝혔다.

차광도포제는 하우스 외부에 바르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하며 시설내부로 유입되는 빛을 고르게 분포시켜 내부 온도를 3~4℃ 낮춰준다. 차광도포제 성분은 석회, 생분해성 전분 등 친환경 조성물로 열선투과는 억제하고 광합성 유효광 투과는 높여준다. 도포 후 1개월이 지나면 강우에 의해 도포제가 조금씩 벗겨져 차광이 필요한 시기 이후에 별도의 제거작업이 필요하지 않다.

차광률은 도포제와 물의 희석비율에 따라 조절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차광도포제는 바람이 불지않는 맑은 날 뿌려주는데 농가가 동력분무기를 이용하면 경제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관행(무차광)보다 차광도포제 사용 시 딸기 당도가 4%, 단단함이 8% 높았고 수량은 오이 17%, 토마토 21%가 늘었다. 차광도포제는 1653㎡(500평)기준 15만원 내외의 구입비가 드는데 기존 흑색차광막 비용보다 48%절감된다.

이재한 농진청 시설원예연구소 박사는 “향후 차광도포제를 멜론, 수박, 파프리카 등 과채류 재배에 확대 적용해 농가 소득 향상은 물론 수출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주 기자 leey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