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시설원예' 학술발표회

정밀농업 실현 기술실증·컨설팅 등 종합지원대책 필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농업분야의 경우 드론, 로봇 등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지속적 R&D지원을 통해 미래성장동력이 되는 농산업을 창출하고 미래지향적인 청년층의 농산업참여를 유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한국생물환경조절학회(회장 김영식 상명대 교수)가 지난 10~12일 전남대학교에서 2017년도 정기총회 및 ‘4차 산업혁명과 시설원예’를 주제로 춘계학술발표회를 가졌다.

발표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설명과 함께 관련기술에 근거한 원예농업의 생산성 향상 및 생력화 가능성 등을 짚었다.

이 자리에서 김호균 농림축산식품부 창조농식품정책과 사무관은 ‘농업분야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이란 특강을 통해 “농가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기후변화 등에 따른 생산여건 악화에 대응해 안정적 농식품을 공급해야 하고, 농업성장 정체 등에 대응해 농산업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생산여건 악화, 농업성장정체 및 시장개방, 수출 산업화 추진 등을 위해 4차 산업혁명의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생산, 유통, 소비의 연계를 최적화하고, 농촌지역의 생활 및 복지서비스의 수요증가에 대응하고 물리적 거리를 극복하는데도 4차 산업기술이 필요하다는 취지를 밝혔다.

이시민 한국농업기계공업협동조합 품질인증팀장은 ‘4차 산업혁명과 시설원예의 명제’라는 특강을 통해 4차 산업과 융합한 미래성장동력의 농산업 창출을 주장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에 활용하는 드론, 로봇 등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지속적 R&D지원이 필요하다”며 “정밀농업실현을 위한 기술실증, 컨설팅, 교육 및 훈련, 네트워킹 등 종합적인 지원 대책 마련과 함께 드론 및 로봇을 활용해 미래지향적 청년층의 농산업 참여를 유도하고 지원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시민 팀장은 “시설원예산업의 경우 농가구조가 영세소농이고, 부녀자 및 노약자 중심이기 때문에 첨단제품이나 첨단농법을 적용할 수 없는 환경”이라며 “4차 산업혁명 같은 최첨단기술의 도입으로 청년층의 농촌유입 및 일자리 창출, 빅 데이터,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정밀농업 등을 적용해 농가수익을 증대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종석 충남대 교수는 ‘시설원예분야에 대한 4차 산업 기술의 응용과 미래’라는 특강을 통해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국내외 사례소개와 함께 인재양성프로그램 마련의 중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따르면 4차 산업기술과 관련, 미국의 경우 첨단기술과 자금력이 있는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는 선제적 제도마련과 실증사업 등을 통한 생태계조성에 주력하는 형태다. 일본은 로봇이나 인공지능 등에 대한 연구가 중점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눈여겨볼 것은 일본 문부과학성이 2016년에 마련한 제4차 산업혁명을 향한 인재육성 종합이니셔티브(계획)이다. 초등학교에서부터 단계적인 교육을 통해 세계 최고수준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과 관련, 일자리 양극화를 통해 중산층이 붕괴되는 비관적 전망도 있다. 일자리 창출속도보다 일자리 감출 속도가, 교육을 통한 기술습득 능력보다 기술혁신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현 직업의 47%가 10~20년 이내에 소멸된다는 전망도 있다.

따라서 박종석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정책방향과 관련 “국가의 R&D(연구개발) 방향을 정립 및 지원하고, 4차 산업 확산을 위한 기술 및 정책, 법률, 규제 등의 재검토가 필요하다”면서 인재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의 재검토, 이직을 준비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국가적 지원 등을 제안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