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게살·조미김·성게 등
식품단지 만들고 박람회 참가
중국·미국 등 잇따라 러브콜 


경북도가 수산물 수출산업 구조 혁신에 팔을 걷었다. 수산물의 고부가 가치창출을 통한 가공산업 육성과 FTA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다.

수출주력 상품은 참치, 게살, 조미김, 성게, 오징어 등이며, 특히 게살은 3400만 달러, 참치 3200만 달러로 경북의 농수산물 단일 품목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산물 수출의 73%에 달한다.

경북 수산물 수출은 농수산물 수출의 18%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국내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수출액 8900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4%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이뤘다.

지난해 11월 칭다오에서 열린 ‘중국국제어업박람회’에 경북붉은대게가공협회가 참가해 중국 첫 수출에 성공했고, 싱가포르, 홍콩, 미국 등에서도 러브콜을 받았다.

경북도는 수산물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산가공업체 시설 등 인프라 확대와 적극적인 맞춤형 행정지원을 하고 있다.

또 자원관리로 어획량이 한정된 붉은대게살을 1차 단순가공에서 스테이크, 대게밥 등 고차가공식품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붉은대게식품단지’를 170억원을 들여 준공했다.

아울러 앞으로 1, 2인 가구 비중이 늘어나고 젊은 층의 수산물 소비가 확대됨에 따라 소포장·간편·즉석식품 등 조리수산물을 개발하고 있다.

우수 수산물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수출하기 위해 바이어 유치 및 홍보 마케팅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지난 5월 10~12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7서울국제수산식품전시회’에 11개 업체가 참여해 13개 부스를 운영했으며, 5월 16~19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제식품산업전시회’에 8개 업체가 참여해 경북도 우수 수산가공식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6월에는 오징어, 조미김 등 다양한 품목의 수산물가공업체 10개 회사가 일본과 베트남 현지에서 해외바이어들과 수출상담을 벌인다.

김두한 경북도 해양수산정책관은 “세계 및 국내 경제성장 둔화, FTA 체결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경북 수산물 가공식품 수출이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북의 수출 수산업이 도약할 수 있도록 동해안의 청정 수산자원을 고부가가치화하고, 경북 스타품목 개발, 수출국가 다변화 등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안동=박두경 기자 park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