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문재인 'GMO 표시제' 개선 공감

GMO(유전자변형식품) 표시제도 개선에 대한 제19대 대통령 선거 후보들의 입장도 크게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개선 의지가 가장 적극적인 후보는 심상정 정의당 후보이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도 원재료 기반의 GMO 표시제 강화에 대해 원론적 찬성 입장을 나타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별다른 정책 없이 사회적 합의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심 '완전표시제 시행' 적극적
안철수 "사회적 합의 따를 것"


경실련, 소비자시민모임,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한국YMCA전국연맹은 2일 제19대 대선을 맞아 소비자의 알권리 확대 차원에서 요구하는 ‘GMO 표시제도’ 개선과 관련해 주요 대선 후보들의 입장을 묻는 질의에 대한 회신 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단체들이 질의한 내용은 4가지로, △GMO를 원재료로 사용해 제조·가공한 식품의 예외 없는 GMO 완전표시제 시행 △현행 3%의 비의도적 혼입치(생산 등의 과정에서 의도와 상관없이 혼입되는 GMO 허용량) 0.9% 이하일 경우 비유전자변형식품(Non-GMO) 표시 허용 △GMO 관리 및 소비자 알권리 보장을 위한 후보 정책이다.

단체들의 질의에 대한 회신 결과, 대선 주자 중 심상정 후보가 GMO 표시제도 개선에 가장 적극적이었다. 원재료 기반 GMO 완전표시제 시행, 비의도적 혼입치 0.9% 이하 하향조정, 비의도적 혼입치 0.9% 이하 Non-GMO 표시 등에 찬성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후보는 GMO 표시제 강화를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원재료 기반 완전표시제에 대해선 표시제를 강화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비의도적 혼입치 0.9% 이하 하향조정과 비의도적 혼입치 0.9% 이하 Non-GMO 표시 등에 대해선 찬성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반면 안철수 후보는 GMO 표시제에 대한 후보의 정책 없이 사회적 합의에 맡긴다는 소극적인 입장을 보였다고 단체들은 밝혔다. 이들은 또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의 경우 질의에 대한 답변이 오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소비자단체들은 “차기 정부는 기업의 반대보다 소비자 알권리 확대와 GMO 완전표시제를 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무겁게 받아들여 GMO 표시제도를 즉각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