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중 수립, 농업·농촌 4차산업 대응 전략 포함

농림축산식품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생산정밀화, 유통지능화, 소비활성화, 농업농촌 활력, 환경·위험관리, 무인지능화, 바이오산업화 분야의 R&D(연구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에 마련되는 R&D계획은 5월 중으로 수립하는 농업·농촌분야 4차 산업대응 전략에 포함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4월 25일 충남 예산에서 농촌진흥청, 산림청 등 관련기관 및 전문가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 R&D 대책 마련 워크숍’을 개최했다. 4차 산업혁명시대 농업·농촌의 혁신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이 자리에서 홍인기 농식품부 과학기술정책과장은 ‘4차 산업혁명 관련 동향 및 농식품 R&D 대응계획’이란 특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개요와 선진국 기술동향, 대응계획 등을 설명했다.

그는 “증기기관의 발명이 각 산업분야에 파급효과가 컸기 때문에 1차 산업혁명이 된 것처럼 현 상황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 힘들 것”이라며 “하지만 첨단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지금까지 해결할 수 없었던 문제의 해결책을 찾고, 변화를 주도할 것이란 점은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지금 단계에서 4차 산업혁명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어떤 형태의 산업변화를 가져올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농업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FTA(자유무역협정) 확산, 기후변화 등 농업과 농촌을 둘러싼 각종 과제에 대해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찾아가는 노력은 현실적이고 실질적이란 것이다.

설명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예산배분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있으며, 농식품부는 5월 중으로 농업·농촌분야의 4차 산업 대응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농업·농촌의 변화 방향 및 준비상황, 선진국 동향 등을 분석하고, 농업·농촌의 혁신방향을 설정한 후 실행을 위한 기반조성 및 핵심과제에 대한 추진계획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특히 선진국과 비교할 때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농업·농촌분야의 국내기술수준이 미흡한 측면이 있다. 예를 들면 네덜란드의 ‘스마트 푸드 가이드 프로젝트’는 스마트폰과 QR코드를 활용해 생산자가 농산물 소비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해 자동주문과 배송으로 연결하는 시스템이다. 선진국들은 핵심기술을 응용해 농업생산, 유통, 식품, 소비 등 전후방산업과의 연계가 활발한 것이다. 반면 국내의 경우 스마트팜, 정밀농업 등 농업생산에는 활용을 하고 있지만 유통 및 식품산업과의 연계는 미흡하다. 또 선진국들은 농작업, 이송, 유통 등에 인공지능, 로봇, 드론 등을 널리 활용하지만 국내는 농작업기계의 자동화가 부분적이고 단절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인공지능의 활용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 농식품부는 주요 분야별 핵심기술을 발굴, 중장기 기술로드맵을 설정하는 방식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R&D추진방향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계획에 따르면 핵심기술발굴과 관련된 주요 7개 분야는 ‘생산정밀화’, ‘유통지능화’, ‘소비활성화’, ‘농업 및 농촌 활력’, ‘환경 및 위험관리’, ‘무인 지능화’, ‘바이오산업화’ 등이다. 아울러 농산업 경쟁력 제고, 고질적 문제 해결, 편의성 제고 등을 위한 4차 산업혁명 관련기술 과제를 중점적으로 발굴하겠다는 게 농식품부의 설명이다. 또한 시급성, 수혜자 혜택 및 부정적 영향을 감안한 효과성, 비용과 편익분석을 통한 효율성, 현실성 등을 고려해 분야별 과제를 발굴할 방침이다.

분야별 핵심기술의 경우 ‘생산정밀화’는 시설원예, 노지, 축산 및 곤충산업분야 등의 스마트팜 고도화를 위한 기술개발 과제를 중점적으로 발굴한다는 설명이다. 또한 ‘유통지능화’는 농축산물 직거래시스템 고도화,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유통 및 수출 분야의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소비활성화’는 모바일 기반 농축산물 품질 모니터링 기술 등 품질 및 안전, 소비효율성 제고 등을 위한 기술이나 시스템 개발 등의 과제가 포함될 예정이다. 또 ‘농업 및 농촌의 활력’ 제고를 위해서는 빅데이터 정보를 활용한 영농정보 종합지원시스템 등 관광, 귀농·귀촌, 치유·안전·복지·교육과 관련된 R&D과제를 발굴 중이다. 이어서 ‘환경 및 위험관리’는 재난관리, 에너지생산기술, 기후변화에 대응한 생태관련 기술과제를 발굴,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농업용 로봇, 드론 및 위성, 우주농업 등 ‘무인지능화’를 위한 R&D과제, 첨단신소재 개발 등을 위한 ‘바이오산업화’관련 R&D과제도 발굴해서 기술개발을 지원할 방침이다.

홍인기 과장은 “4차 산업혁명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를 예상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련기술을 농업에 적용했을 때 어떤 효과가 있을지 등을 찾은 후 대응방향을 잡아갈 것”이라며 “워크숍에서 나온 내용 등을 모아서 기본방향 및 구체적 추진계획을 수립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