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식품 산업 분야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심포지엄이 4월 2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주최로 열렸다.

사물인터넷 기반 전통발효식품 공정제어 기술 개발
빅데이터 활용 식품스마트 유통시스템 보편화 전망
스마트센서·인공지능 등 국가적 연구전략 수립 필요


제4차 산업혁명과 식품 산업의 연계를 위해선 R&D 기반 조성 차원의 정부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식품 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주관하는 ‘식품·외식산업 분야 제4차 산업혁명 현황과 과제’ 심포지엄이 지난 4월 2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3층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농식품부 및 관계기관 관계자, 식품·외식 업계 종사자, 전문가 등이 참석해 4차 산업혁명 흐름을 맞는 국내 식품·외식 분야의 대응 방안 등을 모색했다.

▲식품 분야와 4차 산업이 만나면=이날 심포지엄에서 식품·외식 분야 종사자 및 전문가들은 기존 산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경쟁력을 높이는 차세대 산업혁명인 제4차 산업혁명이 불가피한 흐름이며, 식품 산업에 적용되면 생산, 유통, 품질 및 안전 관리, 소비 단계 등 전 분야에서 대대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식품 산업 중 외식 분야에선 주문·결제가 가능하도록 키오스크를 활용한 무인형 매장이 등장해 서비스업종 종사자들의 자리를 대신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국내 식품 기업인 매일유업 청양공장의 경우엔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시범사업을 통해 생산성이 향상되고 에너지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거둔 것으로도 이번 심포지엄에서 소개됐다.

R&D 분야에선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전통발효식품 공정제어 기술 개발, ‘Robotics(로보틱스)’를 활용한 중소기업 식품 생산 기술 개발, 빅데이터를 활용한 식품 스마트 안전유통 시스템, 개인 맞춤형 식품 3D 프린팅 기술, 증강 현실을 활용한 식품 정보 디스플레이 기술 등이 빠른 시일 내에 보편화될 것으로 예측됐다.

다른 한편으론 소프트웨어 측면이 더 부각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있었다. 토론자로 나선 이기원 서울대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산업이 식품산업이라고 여겨지고, 식품 산업이 선도적인 산업으로 갈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오히려 갈수록 대기업의 역할이 줄어들게 되고, 스토리텔링과 콘텐츠의 중요성 등이 보다 중요해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R&D 분야 지원 강화 목소리=식품·외식 업계 종사자들은 제4차 산업혁명의 빠른 변화 흐름과 달리 이를 적용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은 미흡한 실정이라며 R&D 분야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광호 한국식품산업협회 부회장은 “제4차 산업혁명과 식품 산업을 연계하기 위해선 이에 맞는 생태계 조성이 선행돼야 한다”며 “식품 산업 분야에 4차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선 더 많은 R&D 분야의 투자가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도 기업을 키울 수 있는 저변 확대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김종훈 한국식품연구원 스마트유통시스템연구단장은 이날 발제에서 “이제 식품 산업에서 ‘ICT, AI,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도입할까’하는 단계를 지나 ‘어떻게 도입할까’를 고민해야 하는 시기”라며 “연구 분야에선 IoT, 스마트센서, 인공지능, 로봇, 다중처리 등의 주요 키워드에 맞는 국가적인 연구 전략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성우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과장은 “제4차 산업혁명이 노동 분야 측면에선 현재의 일자리를 대체할 소지가 많아 충돌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단순 고용 형태가 아닌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현명하게 대처를 해야 할 시점”이라며 “제4차 산업 혁명 흐름과 관련해 정부 역시 R&D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