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국민인식조사 결과 응답자 33%가 꼽아
해양환경관리·수산자원 보전 등 28.2%로 뒤이어


수산업 분야에서 국민들의 관심도는 ‘수산물 안전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또 어촌 관광 활성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어촌을 관광 및 여가활동 대상지로서 인식하는 비율은 절반 수준에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최근 개원 33주년을 맞아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해양수산 국민인식조사’ 결과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수산업과 어촌의 역할에 대해 묻는 질문에 ‘안전한 수산물 공급’이라는 응답자가 33.1%로 가장 많았고, ‘해양환경 관리 및 수산자원보전’ 28.2%, ‘지속가능한 식량 공급원 확보’ 16.8%, ‘휴식레저 공간 제공’ 12.5%, ‘연안어촌 지역사회 유지 발전’ 6.0%, ‘수산업 어촌 전통문화 계승’ 2.4%, ‘어민 복지 및 소득 증대’ 1.0% 순으로 나타났다.

국산수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시급히 개선해야할 분야 역시 ‘수산물 안전성 제고’가 가장 높은 26.3%로 조사됐다. 그 다음으로는 ‘수산물품질 인증 확대’가 23.2%, ‘가격 경쟁력 제고’ 19.6%, ‘우리수산물 우수성 홍보’ 7.6%, ‘대중 인지도 제고’ 7.3%, ‘다양한 유통망 확보’ 6.5%, ‘원산지표시 확대’ 4.2% 순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 분야 정부 정책 건의에서도 ‘수산물 및 수산식품 안전성 관리 강화’가 47건으로 가장 많았고, ‘해양오염 및 해양보호 관리 강화’ 19건, ‘불법어업 단속 강화’ 18건, ‘해운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확대’가 17건으로 각각 비슷했다.

‘지난 1년간 관광이나 여가활동 목적으로 어촌을 방문한 적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50.5%가 ‘한 번도 없다’라고 응답해 정부의 어촌 관광 활성화 정책을 무색하게 했다. 그러나 어촌을 관광 목적으로 방문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경우, 84.6%가 ‘만족’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불편을 느끼는 요인으로는 ‘비싼 요금’과 ‘주변 환경 청결 미흡’이 가장 많았다.

또한 정부가 수산업 분야에 있어 우선적으로 투자를 확대해야 하는 분야는 ‘수산업 경쟁력 강화’ 22.1%, ‘수산물 유통망 개선’ 13.8%, ‘수산물 안전성 확보’ 11.1%, ‘어촌민 복지 향상’ 9.9%, ‘어촌 소득 안정’ 9.1%, ‘수산물 자급률 제고’ 9.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수입 수산물과 비교해 국산 수산물의 품질이 우수하다는 의견은 65%로 높은 반면, 비슷하다는 평가는 29.4%, 미흡하다는 평가는 5.6%로 나타나 대체로 국산수산물의 품질이 수입과 비교해 우수하다는 인식이 있었으며, ‘조건 없이 국산 수산물을 선호한다’는 응답도 71.3%로 높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와 관련 해양수산개발원은 중점적인 어촌 정책으로 추진되고 있는 ‘관광을 통한 어촌 활성화’ 정책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을 예로 들며 정책 홍보 효과가 낮은 분야, 인식부족 또는 왜곡이 있는 분야에 대한 선택적, 전략적 홍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