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시 미원·낭성면 일대 총 1.44㎿ 태양광 설치 예정

농가가 조합을 결성해 주민참여형으로 추진하는 농촌태양광 사업이 착공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월 25일 충북 청주시 미원면에서 주형환 장관과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차관,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승훈 청주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농촌태양광 1호사업 착공식’을 개최했다.

농촌태양광사업은 2016년 11월 발표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그동안 보급된 태양광 설비 중 약63%가 농촌에 설치됐다. 그러나 사업의 대부분이 외지인에 의해 추진되고, 정작 지역농민들은 정보 및 자금 부족 등으로 직접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정부는 농외소득 증대와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올해 농촌태양광 1000호 보급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1만호를 보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농민들이 거주지인근 유휴 부지를 활용해 태양광사업을 추진할 때 장기저리 정책자금을 5년 거치 10년 상환, 연이율 1.75%(변동금리) 조건으로 융자해준다. 또한 장기고정가격으로 입찰시장에서 전력을 판매할 경우 우대를 해주고, 에너지공단과 농협 등이 사업컨설팅 및 시공업체 알선 등을 지원한다.

착공식을 가진 곳은 청주시 미원면과 낭성면 일대 13가구가 농촌태양광조합을 만들어 농촌태양광 사업을 추진하는데 가구당 31㎾~396㎾ 규모로 총 1.44㎿의 태양광을 설치할 예정이다.

설명에 따르면 미원면과 낭성면 지역은 농가고령화로 휴경지가 늘고 있고, 기후변화에 따라 지역특산물인 사과, 옥수수 등의 판매수익이 점차 감소하는 상황이었다. 이에 새로운 대체 수입원을 발굴하기 위해 농촌태양광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주형환 장관은 “기존 에너지 정책이 안정적 에너지 수급과 산업경쟁력 강화에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친환경적 생산과 효율적 소비라는 기조 하에 환경보호, 온실가스 감축, 안전 강화 등 소비자 후생을 함께 고려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농촌의 유휴지를 태양광 밭으로 일군다면 농가소득 증대와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