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단체·푸드뱅크·복지시설 등 참여

농·식품의 기부 활성화를 위한 정부와 민간단체 참여의 협의체가 본격 가동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보건복지부는 19일 지속가능한 농·식품 기부 문화 조성을 위해 생산자단체, 푸드뱅크, 복지시설 등이 참여하는 ‘농·식품 기부 활성화 협의체’를 발족했다.

이날 민관 합동협의체는 한국사회복지회관에서 제1차 회의를 갖고 협의체 운영계획과 올해 기부물량 확보·배분 및 전달체계 등에 대한 세부 사항을 논의했다. 협의체는 지난 2월 체결한 농식품부와 복지부의 취약계층 대상 농·식품 지원에 관한 상호 협력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상설 운영되며, 농·식품 기부 프로그램을 실무 지원한다.

정부와 품목 생산자단체·협회, 유관기관, 복지시설 관계자 등 30명이 참여하는 한편 협의체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 사무국을 설치, 운영키로 했다. 향후 신선농산물 기부물품의 수집·배분, 사후관리 뿐만 아니라 농·식품 기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과제를 발굴하는 등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는다.

농식품부는 생산자와 수요자 간 자발적인 농산물 기부형 거래 활성화를 위해 복지시설이 염가로 농·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농·식품 구매지원시스템’을 올해 하반기 구축할 계획이다. 농가나 생산자단체의 잉여농산물과 신선한 비상품성 농산물 등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생산자의 경우 쉽게 농·식품을 기부하거나 염가로 판매할 수 있고, 복지시설은 저렴하게 구매하는 정보 제공형 거래플랫폼으로 설계됐다.

문광운 기자 moon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