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가금농가 반발 고조…서울 여의도서 대규모 집회
살처분 보상금 정부 부담·이동제한 피해보상 등 촉구

▲ 대한양계협회, 한국육계협회, 한국오리협회, 한국토종닭협회, 한국계란유통협회 등 전국의 가금 사육 농가 및 계열업체 관계자 2000여명은 18일 서울 여의도에서 정부의 AI대책을 규탄하는 집회를 가졌다. 집회 참가자들이 농림축산식품부 모형을 태우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김흥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내놓은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 개선 대책에 대해 전국 가금 사육 농가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대한양계협회, 한국육계협회, 한국오리협회, 한국토종닭협회, 한국계란유통협회 등은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전국의 가금 사육 농가 및 계열업체 관계자 2000여명이 참석해 집회를 가졌다. 이날 집회에는 김한정 더불어민주당(경기 남양주을) 의원, 유성엽 국민의당(전북 정읍 ·고창) 의원 등도 가금농가들과 한목소리로 방역 대책을 비판했다. 

이날 집회에서 가금 사육 농가들은 정부에 △AI 방역 개선 대책 철회 △살처분 보상금 및 매몰비용 전액 중앙정부 부담 △AI 이동제한에 따른 피해보상 현실화 △AI 관련 농가 의견 수렴 등을 입을 모아 촉구했다.  

오세을 양계협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AI가 2003년에 처음 발생하고 14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정부는 AI에 대한 로드맵이 없고, AI가 발생하면 응급 처리하는데 급급했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에 정부가 내놓은 AI 방역 개선 대책에는 방역 실패의 책임을 농가에 전가하는 규제만 가득해 도입이 되지 못하도록 저지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라고 집회 개최 이유를 밝혔다. 

이날 집회에는 국회의원들도 참석해 발언을 이어 나갔다. 김한정 의원은 “오늘 비가 내리고 바람이 부는데 가금 산업의 현재를 나타내는 것 같다”면서 “농식품부가 내놓은 방역 개선 대책에 포함된 삼진아웃제와 살처분 보상 및 매몰비용의 농가 전가 정책은 반드시 농해수위를 통해 개선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유성엽 의원은 “지역구인 정읍과 고창에 축산업 비중이 높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는데 이번에 정부의 가축 질병에 대한 태도는 너무 소극적이었다”면서 “가금 사육 농가들에게 규제뿐인 정책이 아닌, 피해를 보전해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병규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대한민국은 왜 가축 질병이 발생했을 때 매뉴얼이 없고, 공무원이 바뀔 때마다 정책도 바뀌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축단협도 가금단체협의회와 함께 농가에 방역 책임을 전가하는 방역 개선 대책의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가금 사육 농가들은 ‘농림축산식품부’가 표기된 상징물을 불태우고, 시가행진을 하며 다시 한 번 AI 방역 개선 대책의 폐기를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가금 사육 농가들은 방역 개선 대책 관련 요구사항을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전달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