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5월 9일 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후보등록이 마감된 가운데 농정공약 실천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집중된다. 이는 풍년에도 불구하고 쌀 가격이 20년 전으로 폭락하고, 무분별한 자유무역협정(FTA) 결과 해마다 관세 감축에 따른 저가 수입농산물 공세에 의한 국산 농산물 피해가 가속화된 것은 물론 농업예산 감소 및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일손부족 등 농업이 어느 때보다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지난 13일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주최로 열린 ‘선택 2017!, 한농연 대선 후보 초청 토론회’는 후보들의 농업에 대한 철학과 실천 의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된 것이 틀림없다. 한농연이 요구한 농정공약은 10대 농정비전과 60대 핵심 요구사항으로 요약된다. 특히 쌀 생산조정제 도입 및 우선지급금 환수 중단과 청탁금지법(일명 김영한법) 적용에서 국산 농축수산물 제외,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에 관한 법률제정 및 청년농업인 직접지불제 도입, 농업예산 확충과 직불금 비중 50% 이상 확대, (가칭)농업노동재해 보상보험제 도입, 농업·농촌의 가치와 역할을 반영하는 헌법 개정, 농식품부 산하 ‘식품안전청’ 신설 등 7대 핵심 사항은 시급한 현안으로 평가된다.

이날 행사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비롯한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모두 한농연이 제시한 농정공약 이행에 서명하고 실천을 약속했다. 후보별 농정책임자 패널 토론에서도 후계인력 양성과 쌀 대책 및 농·식품 안전관리에 대한 의지가 확인됐다. 문제는 후보들의 확실한 실천 의지이다. 어느 후보가 당선되든 이번 농정공약이 제대로 실천되는지 농업계가 주목하면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