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2017! 한농연 대선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대통령 후보들의 농정연설을 듣기에 앞서, ‘농정책임자 초청 토론회’가 열렸다. 이 토론회에는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위원장, 이현재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김종회 국민의당 전국농어민위원회 공동위원장, 이종구 바른정당 정책위의장, 김용신 정의당 정책위의장 등 각 당 농정책임자들이 참석, 대통령 후보들의 농정공약과 함께, 농업인력육성정책, 양곡정책 등 주요 농정과제에 대해 각 당의 생각을 밝혔다.
 

참/석/자
​이정환 GS&J인스티튜트 이사장(좌장)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위원장
이현재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김종회 국민의당 전국농어민위원회 공동위원장
이종구 바른정당 정책위의장
김용신 정의당 정책위의장

“쌀 생산조정제 도입·직불제 확대로 농가소득 안정 모색”

|핵심 농정공약

▲이정환=올해 대통령 선거가 새 대통령이 농정의 새로운 틀을 제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각 정당에서 생각하고 있는 농정 핵심공약은 무엇인가.

헌법에 농업 공익적 가치 반영
▲신정훈=문재인 후보의 농정 기본방향은 농업의 가치를 세워서 농업인의 자부심을 키우는 것이다. 이 관점에서 세 가지를 약속한다. 첫째 헌법 개정안에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반영해서 농업을 국정 주요의제로 설정하고, 대통령이 농업·농촌을 직접 챙기도록 하겠다. 또, 작금의 최대 현안인 쌀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겠다. 이를 위해 쌀 생산조정제를 시행하겠다. 마지막으로 청년농업인직불제 등 공익형 직불제를 대폭 확대하고, 농업재해대책법도 현실화해 우리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마음놓고 농사짓는 농촌을 만들겠다.

농업인월급·소득보장보험 도입
▲이현재=농업인 월급제와 농업인소득보장보험을 실시해야 한다. 쌀 생산조정제도 도입해야 한다. 농가 소득을 보장하기 위한 홍준표 후보의 공약들이다. 농촌을 떠나는 이유는 ‘복지’다. 그래서 1면(面) 1중학교를 추진하거나 건강보건의를 농촌지역에 배치하는 등 살기좋은 농촌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축산인들의 의견을 들어서 무허가축사 적법화 기간도 연장해야 하고, 4차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스마트농업과 같이 농업환경도 바꿔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EU와 일본의 청년직불제를 통해 떠나는 농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통령 직속 특별위원회 구성
▲김종회=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의 농정은 완전히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이유는 신자유주의의 농정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농업예산이 전체 국가예산의 3.6% 밖에 안되는데, 타 산업과 경쟁하라는 농정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농정은 신자유주의 개념을 버리고, 철저하게 보호주의로 가야 한다. 이를 제시하면서, 농업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농업소득을 증대시키며, 농업경영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대통령 직속 특별위원회를 두고 대통령이 농정을 확실히 관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국민의당의 정책이다.

지방정부 중심 상향식 농정으로
▲이종구=시장개방과 4차산업혁명이 진행 중인 여건에서 농정의 방향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바른정당은 농정과제 해결책으로 3대 공약을 제시한다. 첫째, 쌀 공급과잉에 의한 수급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쌀 생산조정제 도입과 함께 공익형 직불제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하겠다. 농촌에 청년인력을 배치해 이들을 핵심농정인력으로 육성하고자 한다. 세 번째로 중앙정부 중심의 하향식 농정을 지방정부 중심의 상향식 농정으로 전환하고, 모든 농업인들이 직접 참여하는 농업인 주권시대를 열어가겠다.

식량안보·식량주권 회복에 주력 
▲김용신=정의당은 정당 중 가장 먼저 3월 26일에 ‘농업과 농민을 살리는 혁신 농정공약’을 발표했다. 우선 우리 농업을 지속가능한 생태농업으로 전환해 ‘국민들에게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농업의 가장 중요한 기능을 되살리는 것이 공약의 첫 번째다. 두 번째는 식량자급률을 법제화함으로써 식량안보와 식량주권을 실현하는 것이 심상정 후보의 농정철학이자 방향이다. 이를 위해서는 예산이 필요하다. 현재 14조5000억원인 농업예산을 임기 내에 20조원까지 올려내겠다. 월 20만원의 농민기본소득도 기본적인 정책으로 추진할 생각이다.
 

|청년농 등 농업인력 육성 

▲이정환=농업이 지속가능하려면 능력과 의욕이 있는 젊은이가 계속 농촌에 들어와야 한다. 특히 청년을 대상으로 한 직불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많은 농민단체들이 하고 있다. 농업 인력육성정책에 대해서 각 당에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청년직불제 반드시 도입돼야 
▲이현재=떠나는 농촌을 볼 때 마음이 아프다. 그래서 청년직불제는 반드시 도입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본과 EU는 청년농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농촌이 안정돼 있다고 본다. 농업이 대한민국을 이끌어왔듯, 앞으로도 이끌어가야 한다는 생각에서 농업인력을 지원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에 관한 법률’ 제정이 필요하다. 청년이 농업에 뛰어들어, 그래서 지속가능한 농촌이 되도록 하는 데 최대한 노력하겠다.

청년농업인직불제로 소득 보장
▲김종회=후계농이 양성되지 않는 이유는 소득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이다. 농사를 지어서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을 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면 서로 앞다퉈 후계농이 되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조차 되지 않는 것이 문제다. 한 가구당 최저생계비가 741만원인데 영농인 하위 20%의 소득은 686만원밖에 안된다. 어느 누가 후계농이 되려고 하겠는가. 청년농업인직불제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다. 또한 스마트농업 보급과 육성을 통해서 청년농업인을 더욱 활성화시킬 필요도 있다.

후계농업인 육성·지원대상 확대
▲이종구=농업을 담당할 전문인력이 적다는 점은 한국 농업의 미래에 큰 위기가 아닐 수 없다. 농업핵심인력양성을 위해 세 가지를 추진하겠다. 현재 후계농업인 육성사업 지원대상과 규모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 젊고 유능한 청년농업인이 농촌에 정착될 수 있도록 청년농업인직불제 도입을 추진하고, 한국농수산대 정원을 획기적으로 늘려 미래에 대비하겠다. 이러한 농업인력양성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가칭 ‘농업인력유치 및 양성 지원에 관한 법률’도 제정해 이를 뒷받침하겠다.

청년취업농 5만명 육성 추진
▲김용신=농촌에서 청년농업인을 찾아보기 어렵다. 농업인 중 40대 이하가 불과 55만명이고, 20대와 30대를 합해야 겨우 3만3000명이다.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5만명의 청년취업농을 두겠다. 매년 45세 이하 청년취업농을 선발해서 월 100만원씩 1년에 1200만원을 지원하겠다. 농사로 생계를 유지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최소한 1년 정도 준비기간을 거쳐 3년 가량은 돼야 정착이 가능하다. 프랑스는 1973년부터, 일본은 2012년부터 이 제도 도입한 바 있는데, 청년취업농 제도를 통해 청년농민들을 육성하도록 하겠다.

농업계 마이스터고·대학 지원
▲신정훈=농업경영인제도라도 있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농업의 수명이 연장되고 있는 것 아닌가. 어떤 문제보다도 농업 후계인력양성은 시급한 과제다. 세 가지 공약이 있다. 첫째,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후계농업인 육성을 위한 기본법을 제정하도록 하겠다. 두 번째, 청년농업인직불제를 도입해서 젊은 세대들의 영농정착을 지원하겠다. 다음, 4차산업혁명에 부합해 농업계 마이스터고를 육성하고 농업계 대학을 적극 지원해 농업관련 공공기관에서 인재로 채용토록 하겠다.


|양곡정책

▲이정환=2016년산 쌀값이 전년보다 20% 이상 하락했고, 정부의 쌀 재고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쌀은 농정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 중 하나인데, 각 당에서 어떤 해법을 가지고 있는가.

‘식량 생산안정제 119’ 시행
▲김종회=쌀값 안정을 위해서 잡곡, 콩, 옥수수 등 자급률이 떨어지는 식량작물을 논에 재배토록 하는 등 ‘식량 생산안정제 119’ 조치를 시행하겠다. 둘째, 밥쌀용 쌀 수입을 금하고, 셋째, 법적근거가 미약한 상태에서 진행되고 있는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 환수문제를 원점에서 검토하겠다. 이 부분은 교섭단체 중 국민의당이 가장 먼저 요구했었다. 마지막으로는 한반도 안보상황을 고려해 가능한 대북쌀 지원을 하겠다. 쌀 수급 안정화를 이루고, 농가소득이 증대될 수 있는 방향으로 양곡정책을 펼 것을 약속한다.

쌀에 편중된 농업정책 재검토
▲이종구=정부는 쌀 공급 과잉을 초래했다. 양곡정책에 근본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쌀에 지나치게 편중된 농업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소비확대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추진하도록 하겠다. 생산측면에서는 쌀 생산조정제를 전면 도입하고, 쌀 직불제도 생산중립적인 방식의 공익형 직불제로의 전환을 추진하겠다. 소비측면에서는 쌀을 산업용 활용을 획기적으로 높이도록 투자를 확대하고, 소비촉진 위한 소포장 유통을 확대하겠다. 또, 가칭 ‘쌀상품화연구소’를 설립해서 쌀의 R&D도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

쌀 자급률 100% 유지가 기본원칙
▲김용신=정부는 쌀 생산조정제를 실시하겠다고 하는데, 정의당은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논의 타작물 경작을 지원하면 타작물에 의해 다른 작물이 가격 등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보다는 밥쌀용 쌀 수입을 금지하는 것이 선행돼야 하고, 두 번째는 대북쌀 지원을 재개해야 할 것이다. 길게 바라볼 때는 쌀농사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일대의 고민이 필요하다고 본다. 친환경직불금을 1ha당 고정직불금으로 300만원까지 지급해 친환경 쌀 생산농가 소득을 안정시키고, 쌀 자급률도 100%를 유지해나가겠다는 게 기본원칙이기도 하다.

쌀 생산조정제로 재고미 감축
▲신정훈=쌀가격이 20년전으로 추락한 것은 전적으로 정부의 정책실패 결과다. 쌀 재고미가 200만톤으로 관리비용 2000억원 등 창고에서 죽어가는 예산이 6000억원인데 이 중 1/4만 사용하면 5만ha 이상의 쌀 재배면적을 줄일 수 있다. 쌀 생산조정제를 강력히 시행해서 재고미를 적정 수준으로 낮추고, 낮춰진 재고미 만큼 줄어든 관리비용을 생산조정제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또, 쌀 목표가격도 최소한 시중 물가인상률을 반영해 올려야 한다. 이럴 경우 18만8000원인 목표가격을 19만6000원까지 상향 조정할 수 있다.

빈 논에 타작물 재배방법 강구
▲이현재=지난해 정부가 쌀값 안정을 위해서 추가로 쌀을 수매하는 정책을 추진했는데 이것만으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적정한 생산을 통해서 가격을 유지하려면 쌀 생산조정제가 필요하고, 빈 논에 타작물을 재배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특히 목표가격도 인상해야 한다. 물가인상률을 반영해서 목표가격을 올림으로써 쌀농가에 소득이 보장되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할 때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이 된다고 본다. 실천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해서 쌀값을 안정시키는 것이 우리나라 농촌을 살리고 대한민국을 살리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선택 2017! 한농연 대선 후보 초청 토론회’에는 전국의 농업인 3000여명이 모여, 대통령 후보들의 농정연설에 귀를 기울였다.

“후계인력 육성 법제화·식품안전청 농식품부 외청 신설”

|식품안전청 신설

▲이정환=국민의식조사를 해보면 식품안전에 대한 걱정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농장에서 식탁까지의 전 과정 하나하나가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모든 전문가들의 인식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식품안전관리업무를 농림축산식품부로 이관해서 통합하자는 주장을 많이 하고, 한농연에서는 ‘식품안전청’을 농식품부 산하 외청으로 신설할 것도 요구하고 있다.

농식품안전방역청 신설 주장
▲이종구=기본적으로 한농연이 제시하는 안에 대해서 찬성한다. 우리나라도 독일이나 네덜란드 등 농업선진국처럼 농식품 담당부처 중심으로 농산물을 포함한 농식품의 생산에서부터 소비까지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 농식품부 산하에 외청으로 가칭 ‘농식품안전방역청’ 신설을 주장하고 있다. 농식품 안전·위생·검역·검사와 가축방역관리를 일괄 관리하는 체계를 만들어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적으로 관리해야 된다.

식품안전정 별도기구 독립 동의
▲김용신=농정에서부터 식탁에 오르기까지 먹거리의 체계적인 안전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식품안전청을 별도 기구로 독립시키는 데 한농연과 같은 생각이다. 여기에 더해서 AI·구제역 등 가축질병 방역문제도 심각하다. 가축질병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현재 농식품부의 일부 과로 돼 있는 부분을 수의방역국으로 지위를 높이고, 방역책임을 농민에게 전가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가 실제적으로 책임질 수 있도록 하겠다.

축산방역·위생 통합관리도 필요
▲신정훈=식품 진흥업무는 농식품부에, 식품 안전관리업무는 식약처에 맡겨졌던 식품관리정책이 바로 잡혀야 한다고 생각한다. 식품안전청을 농식품부 산하 외청으로 신설하는 것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이를 공약화하겠다. 덧붙여서 최근에 축산방역과 위생의 통합관리도 필요하다. 이것을 일원화해서 식품위생관리체계를 만들 필요가 있다. 선진국과 같이 생산과 유통상의 모든 과정을 하나로 만들어 안전한 먹거리 산업이 지속되도록 하겠다.

농업-식품 연계하는 방향 모색
▲이현재=식품안전청을 농식품부 안에 둔다는 안에 대해서 동의한다. 농식품 안전관리업무와 진흥업무를 분리 운영한 그동안의 결과를 점검해서 농업과 식품을 연결시키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농업·농민·식품 등 관련 모든 문제는 대통령 중심제에서 대통령의 관심이 중요하다. 그래서 대통령 직속의 농업발전위원회나 농림식품수석과 같이 대통령 밑에 직속기관을 만들어서 관리해 나갈 때 농정과 식품행정이 일관성 있게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농어촌식품발전특위 만들 것 
▲김종회=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명칭만 봐도 ‘농림축산식품’으로 묶어져 있다. 당연히 식품안전청은 농식품부 외청에 둬야 한다. 식품사고가 도처에 있는데, 각 부처에서 그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생산·유통·판매를 책임지고 있는 농민만 손해를 보고 있다. 이 같은 손해가 또다시 일어나지 않는 가운데 농어촌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농어촌식품발전특별위원회를 대통령 직속 산하기관으로 둬서 농민들 의견을 청취하려고 한다.


|농업인에 전할 메시지

▲이정환=250만 농업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부탁드린다.

농민 소득보장정책 최우선으로
▲김용신=정의당은 농민의 소득보장정책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농민이 단순히 어렵기 때문만은 아니다. 우리 농업이 갖고 있는 다원적 가치를 농민들이 지키고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 공동체를 대신해 국가가 농민들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두 번째, 한·미 FTA 재협상 얘기나 나오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자국의 특정국민에게 피해가 예견된다면 그 통상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정의당은 당당히 얘기하겠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한·미 FTA의 농업피해, 정정당당히 재협상하자’고 주장한다.

다수당 힘으로 농정개혁 실현
▲신정훈=자유한국당에서 쌀 목표가격을 물가인상률을 반영해서 인상하겠다는 공약을 보면서 때 늦었지만 반가웠다. 다음 정부는 반드시 쌀 목표가격을 올리는 시대가 됐으면 좋겠다. 선거 때마다 많은 공약이 쏟아졌다. 그 중 얼마나 실천됐다고 생각하는가. 공약의 진정성도 중요하지만, 공약의 실천의지와 그 능력도 살펴봐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당 중에 유일하게 농어민위원회를 두고, 농업인 비례대표도 두고 있다. 가장 많은 의석을 가지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농정개혁을 반드시 실천하겠다.

농업에 이어 소득보장 가장 중요 
▲이현재=홍준표 후보는 농업이 선진화되지 않으면 대한민국이 선진화될 수 없다는 강한 철학과 소신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 농업에 있어서는 소득보장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쾌적하고 살기좋은 농촌을 만들어가야 되겠다. 두 번째는 쌀값 안정을 통해 안정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또, 농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을 고쳐야 되는데, 농축산물을 김영란법 적용대상에서 제외하거나 허용가액기준을 현행 3만원·5만원·10만원에서 10만원·10만원·5만원으로 조정해 농민들 피해가 없도록 해야겠다.

국가 근간 아우르는 농정 실현
▲김종회=국민의당은 지킬 수 있는, 또 실천할 수 있는 것을 공약한다. 그래서 가장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공약만을 한다. 그것이 다산 정약용 선생의 삼농정책이다. 상농, 농민의 지위를 향상시켜야 한다. 후농, 농민의 소득이 증대돼야 한다, 편농, 영농행위를 편하게 해야 한다. 삼농정책을 기반으로, 농사를 지어서 자식을 기를 수 있고, 자식을 교육시킬 수 있는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이 진정성 있는 정책이다. 또한, 물가상승률과 경제성장률에 비례해서 쌀값을 조정해야만 한다. 국가의 근간을 아우를 수 있는 농업정책을 실현시키겠다.

경쟁력 높여 선진농업시대로
▲이종구=유승민 후보는 농축산인과 농식품인이 주권인 시대를 열 것이다. 농축산인과 농식품인이 농업정책의 주인이고, 이를 위해서 모든 농정을 농축산인과 농식품인과 상의하고 소통해서 결정하고 실천할 것임을 약속한다. 우리 생명산업인 농업을 대통령이 직접 챙기기 위해서 대통령 직속으로 ‘농식품미래성장위원회’를 두겠다. 농업인의 경영을 안정시키고 농업의 경쟁력을 높여서 선진농업시대를 반드시 열도록 하겠다. 그리고 농축산물을 예외규정으로 하는 김영란법 개정안도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모/저/모

후보마다 농업·농촌 인연 강조   
○…대선 후보들은 저마다 농업·농촌과 자신들의 인연을 강조하며 농정 공약의 진정성 호소. 문재인 후보는 “양산 농촌마을에 살면서 동네 농협매장에서 비료와 사료를 구입하고 있고, 아기 울음소리 끊긴 농촌 현실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고, 유승민 후보는 “고향과 외가 모두 농촌이고 아직도 사촌들이 농사를 짓고 있어 여러분들의 고충을 잘 안다”고 지지 호소. 홍준표 후보도 “아버지가 빈농 출신”이라고 알리며 농업·농촌과의 연을 강조. 또 직접 농촌에 살지는 않았던 안철수 후보도 “5년 전 저한테 가장 기억에 남아있는 곳이 이곳(한농연 토론회)”이라고 회상하는가하면 심삼정 후보는 “한미 FTA 타결 때 여러분과 함께 싸운 유일한 정당이 지금 정의당”이라고 과거 농업계와의 일화를 소개.

고 백남기 농민 애도 목소리에 숙연
◯…몇몇 대선 후보들이 농민집회에서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투병하다 세상을 떠난 고 백남기 농민에 대한 애도의 목소리를 전해 장내 숙연한 분위기 연출. 문재인 후보는 “누가 땅을 갈아 씨를 뿌리고 일한만큼 결실을 걷어드린 정직하고 선한 농민 백남기 님을 돌아가시게 했나”라고 되물은 뒤 “고인의 죽음이 헛되지 않게 진상을 낱낱이 밝히고 고인의 뜻을 받들어 상식과 정의가 이기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다짐. 심상정 후보도 “어느 후보가 백남기 농민과 같은 처절한 농민의 삶을 바꿀 수 있는지 오늘 제대로 따져보려고 행사장에 오시지 않으셨냐”고 청중에 질문한 뒤 “고인을 생각하면서 무거운 마음으로 농업 공약을 말하겠다”고 전제하며 농업 공약 발표.

어색하거나 반갑거나
○…각 당 후보들은 토론회장에 시간을 달리하며 입장. 이에 모든 후보들이 한자리에 모일 수는 없었지만 몇몇 후보들은 자리를 함께하며 안부 인사 건네. 일부러 연출한 것은 아니지만 여론조사상 현재 보수보다 진보 세력의 지지를 더 받고 있는 문재인 후보와 심상정 후보가 비슷한 시간대에 입장해 가벼운 포옹을 하며 서로 격려했고, 상대적으로 이들 후보보다 보수 세력의 지지를 더 받고 있는 안철수 후보와 유승민 후보도 거의 같은 시간에 입장, 서로 옆자리에 앉으며 반갑게 인사를 나누는 모습이 청중에 포착. 이를 본 한 참석자는 “일부러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묘한 풍경이긴 한 것 같다”고 한마디.
 

농민 절박함 담은 현수막 곳곳에
○…김지식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은 이날 대회사에서 행사장 곳곳에 걸린 현수막을 가리키며 “250만 농민들의 절박한 목소리”라고 언급하며 대선후보들이 농심을 반영한 농정을 펼쳐줄 것을 호소. 한농연은 이날 ‘대통령 직속 농업발전위원회 신설하라’, ‘청와대 내 농림수산식품수석실을 신설하라’, ‘대북 쌀 지원을 조속히 재개하라’, ‘밭 농업 직불제 고정직불금을 인상하라’ 등 농민들의 요구사항이 담긴 현수막을 전시. 이에 대통령 직속 농업 관련 위원회 설립을 약속하는 등 대선후보들도 한농연 요구사항을 실천하겠다고 화답.

토론회 녹화해 차후 검증자료로
◯…“전부 다 녹화됩니다.” 이번 토론회 좌장을 맡은 이정환 GS&J 인스티튜트 이사장은 토론회 시작과 함께 “이번 토론회는 전부 녹화돼 차후 검증 자료로 쓰일 것”이라는 점을 강조. 또 토론 말미에 각 당이 식품안전 정책을 농식품부로 통합해 운영하고 외청 설립 등을 약속한 것에 대해서도 이 이사장은 “각 당에서 당론으로 확정된 것이냐”고 되물은 뒤 “토론 모두에 말했지만 토론회가 녹화되고 있다”고 재차 강조. 이는 선거 전과 후의 행동이 달라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지적함과 동시에 선심성이 아닌 지킬 수 있는 정책 공약을 제시해달라는 당부의 목소리로 해석.

합동취재반=이진우·이현우·조영규·김경욱·고성진·이기노·안형준 기자 leejw@agrinet.co.kr

               사진=김흥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