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이 창간 37주년을 맞았다. 결코 짧지 않은 세월 동안 ‘농어촌의 진로제시’, ‘농어민의 권익대변’, ‘농수산업 정보제공’ 이라는 창간 정신을 되새기며 주주이자 독자인 14만 농업경영인을 비롯한 농업인들의 희노애락과 목소리를 대변해왔다고 자부한다. 물론 이 과정에서 잘한다는 칭찬을, 때론 읽을 것이 없다는 호된 비판도 들었다. 이럴 때마다 어떻게 하면 독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더 좋은 신문을 만들 수 있을까 깊은 고민도 했다. 더욱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농업·농촌의 현실을 보면서 농업전문지인 한국농어민신문의 존재 및 가치도 축소되지 않을까 걱정도 많이 했다. 하지만 개방화와 고령화로 갈수록 어려워지는 농업·농촌의 팍팍한 현실은 우리를 다시 일어서게 했고, 힘을 내게 했다. 한국농어민신문은 지금까지 그래 왔듯이 묵묵히 걸어가는 뚜벅이, 다시 일어서는 오뚝이처럼 앞으로 계속 전진할 것이다.   

올 대선 ‘농정 패러다임 전환’ 기회

신년 사설에서도 거론했듯이 올해에는 제19대 대통령선거가 있다. 각 당의 대선후보가 결정됐고, 5월 9일 장미대선 대진표도 확정됐다. 벌써부터 표심을 얻기 위한 대선 후보들의 경쟁이 뜨겁고 치열하다. 그동안 국가 경제발전을 명분으로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당했던 우리 농업계에게는 다시 찾아온 좋은 기회다. 이번 대선을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농업 미래에 대한 희망을 꿈꿔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대선이 모든 것을 다 해결해주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농업·농촌에 대한 비전과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대선 후보를 대통령으로 선출할 수 있는 장이 열렸다는 것, 그 자체가 농업인들에게는 큰 선택이자 권리다. 발 빠르게 농업계가 새 정부가 추진해야 할 농정공약을 제시하거나 협약을 체결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가 각 당에 ‘60대 농정공약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13일에는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도 더 이상 농업이 홀대받지 않도록 농민 대통령을 만들어 내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출이다.

이번 대선의 농정핵심은 농정 패러다임 대전환이다. 물론 새로운 화두는 아니다. 그동안 농업계의 많은 학자와 전문가들이 이를 역설했지만 여전히 중앙정부는 ‘경쟁력 지상주의’ ‘중앙집권적 설계주의’농정을 고수하고 있다. 여기에 우루과이라운드(UR), 자유무역협정(FTA) 등 무분별한 시장개방까지 겹치면서 농가소득은 수년째 제자리이고 미래 한국농업을 이끌어갈 후계인력 확보에도 차질을 빚고 있다. 특히 농산물을 물가상승의 주범으로 몰아세우면서 무분별한  농산물 수입과 인위적인 가격억제 정책은 농업의 위기를 더욱 심화시켰다. 따라서 경쟁 위주의 농정 패러다임을 탈피하고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지향하는 다기능 농업 농정으로 바꿀 수 있는 대선후보를 이번만큼은 반드시 대통령으로 뽑아야 한다. 그래야만 가족농 중심의 농업 생산구조를 공고히 하고 환경보전형 농업시스템도 구축할 수 있다. 또 농민 참여농정을 실현하고 중앙정부의 분권·지역화도 가능하다. 특히 농업예산을 국가예산 증가율만큼 늘리고  직불금 비중을 50%이상으로 확대시킬 수 있다. 

공약 점검, 농민대통령 선출 앞장

한국농어민신문이 ‘2017 대선. 농정공약을 논한다’라는 주제로 한 주요 인사 및 전문가 인터뷰 시리즈에서도 한결같이 이들은 ‘경쟁력 제고’ 정책에 대한 비판과 함께 ‘농가 직접지불의 확대’를 강조했다. 

이젠 대선후보들이 응답할 때다. 한농연을 비롯한 농업계의 목소리, 즉 농정 요구사항을 과감히 수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를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 선심성, 말잔치로 끝날 공약에 농업인들은 더 이상 속지 않는다. 이번만큼은 대선후보들의 농정공약과 철학을 꼼꼼히 따져 투표로 ‘본때’를 보여 주겠다는 의지가 매우 강하다.  

한국농어민신문도 정론직필로 농업·농촌의 위기를 극복할 제대로 된 대선후보가 대통령으로 선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