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업인력지원센터 등 통해 
농협중앙회·관계부처도 나서 


정부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농촌지역의 부족한 인력을 지원하기 위해 시·군 지자체가 운영하는 농산업인력지원센터와 농협 인력중개센터 등을 통해 약 61만명을 중개한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자체가 운영하는 농산업인력지원센터는 지난해 6개 생활권역 16개 시군에서 올해 8개 생활권역 21개 시군으로 확대된다.

지역은 충북 단양·제천을 비롯해 전북 임실·순창·남원과 전남 나주·화순, 담양·구례·곡성, 경북 청송·영양·의성, 경남 거창·산청, 합천·밀양·창녕, 함안·창원·김해 등이다.

농산업인력지원센터는 전문상담사를 통해 농산업분야 일자리를 알선해 주고, 구직자에게는 교통, 숙박, 상해보험 등을 일부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일자리 알선은 9만1000건을 기록했다.

농산업분야 구인(구직)을 원하는 이용자는 농산업인력지원센터(www.agriwork.kr) 사이트를 통해 품목별·시기별 정보를 등록하거나 해당 지역 인력지원센터로 문의하면 전문상담사를 통해 쉽고 빠르게 적합한 일자리 매칭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농협중앙회도 농번기 농촌 인력난을 완화하는 차원에서 전국 시군지부와 지역농협을 통해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운영한다. 올해는 약 50만명의 인력을 중개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협과 지자체 협업으로 시군단위 영농작업반을 운영한다. 이는 해당 지역 내 유휴인력을 상시 모집해 농가 작업일정에 따라 농작업 숙련도가 높은 전문 인력을 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영농작업반은 1개 5~20명 규모로 지난해 15개소에서 올해 30개로 대폭 확대된다.

특히 법무부 등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지난해 2015년부터 진행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의 경우 시범사업 평가 결과 농업인과 지자체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함에 따라 올해부터 인력이 대폭 늘어난다.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지난해 219명에서 올해 556명이 배정된다. 이와 함께 자원봉사자와 사회봉사 명령 대상자 15만6000명, 군부대 등을 통한 대민봉사가 농번기에 단순 작업이 가능한 작업에 집중 활용되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업·농촌의 특성상 농번기 인력 수급을 맞추는데 어려움이 따르지만 관계부처와 지자체, 농협 등과 협업을 통해 원활한 인력지원이 가능토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광운 기자 moon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