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의 산업혁명이 농업 분야에서 제조업으로 자원과 인력이 이동하는 탈농업적 형태였다면 4차 산업혁명은 농업 친화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란 분석이다. 로봇기술과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고 자원의 효율적 활용 및 시장 맞춤형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농식품부의 경우 하드에어중심의 농산물 품질향상 및 생산비 절감에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하에 스마트팜 확산 및 농가의 ICT(정보통신기술) 활용능력 제고에 나서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본사 부설 한국농어민경제연구소와 한국시설원예협의회(회장 한원희)가 지난 5일 ‘4차 산업과 시설원예산업 대응전략’을 주제로 세미나를 가졌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와 농업 및 농촌에 미칠 영향 등을 짚어봤다.


#특강1/4차 산업혁명과 농업·농촌
"제조업·IT산업과 협업 통해 안정적 식량공급 추진"

2050년 세계인구 96억명 예측
4차 산업·BT혁명이 해결 기대

 

▲이주량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위원=4차 산업혁명이 전부처의 키워드이고 차기정부에서도 핵심정책 축이 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논의되는 가장 큰 이유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인데, 최근 산업지형이 급변하고 있다. 택시와 승객을 연결해주는 우버(Uber)는 보유한 택시는 한 대도 없지만 시가총액이 완성차제조사인 비엠더블유(BMW)를 넘어섰다. 생각지도 못했던 산업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2000년 기준 세계기업 시가총액 1위는 제너럴일렉트릭(GE)이었는데, 2016년은 애플(Apple)이다. IT와 데이터 역량을 보유한 애플,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등이 급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산업현황에 맞는 국가전략 수립이 시급하며, 농업분야도 준비를 해야 한다. 1~3차 산업혁명은 농업에서 제조업이나 IT산업으로 자원과 인력이 이동하는 ‘탈농업적’ 형태였다. 그런데 4차 산업혁명은 제조업 및 IT산업의 협업을 통해 친농업적이고 농업 최적화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1~3차 산업혁명으로 인력이나 축력에 의존해왔던 것을 기계로 대체해왔다. 농업은 인간의 지능과 지혜, 경험이 어느 산업보다 필요한데,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이런 것도 인공지능과 결합한 기계가 대체할 수 있다.

농업의 가장 기본적인 과제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이다. 세계인구가 2050년에는 96억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며, 4차 산업혁명 및 BT(생명공학기술)혁명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의 농업은 노동집약적이고, 생산·유통·소비가 단절돼 있다. 또 지속가능성과 생산성의 괴리, 공급자 중심의 기술혁신, 사람이 떠나는 농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미래의 농업은 기술집약적산업, 생산·유통·소비의 통합, 지속가능성과 생산성의 양립, 수요자 주도의 산업혁신, 인재가 이끄는 농업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우선 농업생산의 경우 첨단센서를 장착한 농기계가 데이터를 수집하는 등 기후나 환경, 생육정보를 세밀하게 측정할 것이다. 또한 빅 데이터나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농작업 계획을 수립하고, 스마트농업기계로 작업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다. 유통도 전 세계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즉시 대응이 가능해지고, 소비도 자동화·지능화기술을 바탕으로 개인맞춤형 식품공급과 소비시대가 올 것이다.

신기술의 등장은 항상 기존의 질서를 파괴했다. 변화를 예측하고 농가의 수용력과 국내농업의 현실을 고려한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은 우리 농업과 농촌에 기회일 수 있다. 정부는 농업과 ICT를 융·복합한 스마트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농작업의 편익을 높이기 위한 기계화, 자동화 정책도 확대해야 한다. 또한 첨단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육성과 지원이 필요하며, 농가의 투자여력을 고려해서 첨단기술이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을 해야 한다. 농민들도 ICT 활용기술의 습득과 자기주도의 혁신 및 협력, 시장에 기반한 의사결정 등이 필요하고, 농업전후방산업의 유기적 연결을 통한 가치창출노력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 더해 우리농업의 우수성과 특수성 등을 국민들에게 올바르게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특강2/시설원예산업 정책추진방향
"시설 현대화로 경쟁력 강화… 수급 안정도 힘써야"

판매가격의 45% 차지하는 유통비
경로 간 경쟁 촉진시켜 해결해야

 

▲박혜민 농식품부 원예경영과 사무관=우리 농업이 전면적 개방화체제에 편입하면서 경쟁력이 낮은 농가의 탈농가속화 등 구조개선이 촉진되고 있다. 또한 소비구조의 다양화와 유통경로의 다원화 등 소비패턴 및 유통환경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과수산업 정책으로 생산기반 확충, 유통구조개선, 자율수급체계 구축, 수요 확대, R&D지원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시설현대화와 기반정비, 무병묘목공급 등 저비용, 고품질, 안전성 중심으로 생산기반을 확충하고, 거점APC설치, 과실브랜드 지원 등 생산 및 유통의 계열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생산자 중심의 자율수급체계 구축을 위해 계약출하 확대, 자조금단체 육성 등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품종개발과 생산비절감, 온난화 대응 등을 위한 R&D를 지원하고 수출신규시장 개척 등 수요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시설원예산업의 경우 생산시설의 노후화 및 열악한 재배환경으로 품질경쟁력 향상에 한계가 있고, 경영효율성이 떨어진다. 또 규모화된 생산단지가 부족해 안정적 수출물량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이런 상황에서 시설원예는 스마트팜의 확산이 중요하다. 하드웨어 중심의 농산물 품질향상 및 생산비 절감에는 한계가 있는 반면 국내 생육환경 및 재배품목에 접합한 생육모델 및 관리시스템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스마트팜 확산을 위해 ICT 융·복합 확산사업 등을 통해 스마트팜 온실 4000ha를 보급하고, 2016년 기준 10ha인 수출전문 스마트팜 온실의 신축을 지원해 올해까지 33ha로 늘릴 계획이다. 또 국산 생육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및 보급 등 한국형 스마트팜 모델 개발을 지원하고, 현장교육을 강화해 농가의 ICT 활용능력 및 스마트팜에 대한 인식도 제고할 예정이다. 수급안정도 핵심과제다. 농산물은 부피가 크고, 변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판매가격의 45%가 유통비용일 정도로 높다. 반면 산지교섭력 부족, 직거래 수익모델 정착 미흡 등 유통비용 절감에 애로사항이 있다. 따라서 산지규모화와 조직화, 도매시장 활성화, 물류체계 개선 등을 통해 유통경로 간 경쟁을 촉진할 계획이다. 수급 불안에 따른 가격 급등락은 농가소득 및 소비자물가 불안의 원인이지만 생산단계의 적정면적 재배유도 등 사전·자율적 수급조절에 한계가 있다. 품목조직 육성 등을 통해 주산지 농가중심의 자율적 수급조절 추진주체를 육성하고, 노지채소 수급안정사업을 주요채소류 생산출하 안정사업으로 개편하는 등 제도개선도 추진할 것이다. 이 외에도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농식품 수출업체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신선농산물 수출 규모화·조직화도 지원할 것이다. 중화권, 아세안, 중동 등 우리 농식품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시장에 맞는 수출품목을 발굴하고, 검역·통관·물류단계의 수출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발굴, 해소해나갈 계획이다.
 

▲4차산업과 시설원예산업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세미나가 지난 5일 상주시 청소년수련관에서 개최됐다.

#질의응답

▲김신길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이사장=대세가 4차 산업이고, 4차 산업에 앞서가는 업종이 시설원예라고 생각된다. 경제, 사회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위기가 기회다. 매우 유익한 세미나다. 4차 산업을 통해 시설원예가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자.


농업 아닌 농산업 관점 접근
▲곽원표 태광에이텍 대표=4차 산업혁명에는 어떻게 대응해나가야 하나?
▲이주량=농자재가 소량다품목이다. 특성과 기술 수준이 다르고, 영세규모라서 개별기업이 대응하기는 쉽지 않다. 농민소유의 상향식 협동조합이 글로벌농업기업으로 성장한 것처럼, 한국시설원예협의회와 같은 연합체가 보다 더 활성화되면서 직면한 문제를 공동으로 풀어가야 한다. 농업수출액이 10조원에 못 미치는데 후방산업을 밀어주면 강력하게 클 수 있다. 이제는 농업이 아닌 농산업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할 때다.


줄어든 일자리 보완이 관건
▲유인환 라온시스템 대표=4차 산업이 친농업적일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농업·농촌에 어떤 변화가 예상되나?
▲이주량=4차 산업혁명은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것과 동의어다. 그런데 일자리 감소는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에서 먼저 일어나고 농업은 그 이후에 일어난다. 제조업이나 서비스의 인력이 지역이나 농업 분야로 이동할 것이다. 지역으로 내려온 인력이 모두 농업에 종사하지는 않겠지만 1~3차 산업혁명과는 다른 현상이 일어날 것이다.


신재생에너지 사업 끌고갈 것
▲배상엽 ㈜선우 대표=시설원예정책에 있어 에너지 관련 사업이 줄고, 시설현대화사업도 보조율이 낮아지는 이유는?
▲박혜민=사업집행률이 낮기 때문이다. 에너지 절감사업은 60%수준이고, 신재생 에너지는 50%정도다. 부지확보나 인허가문제 등으로 중도에 사업을 변경하는 사례가 있다. 유가가 떨어지면서 관심도가 낮아진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은 집행률을 떠나서 농가의 호응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계속 끌고 갈 예정이다. 원예시설현대화사업의 경우 외부평가에서 보조율을 낮추라는 지적이 많아서 향후 보조금 확대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온실시공에 금속창호면허를 가진 사업자들이 할 수 있도록 돼 있어 온실에 대한 전문성이 없는 기업들이 시공에 참여하는데, 온실면허를 따로 설치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농업전후방산업 핵심 농자재
▲우만호 ㈜남경 대표=국내 시설원예 자재의 경우 세계 최고는 아니더라도 나름의 경쟁력을 갖추고 앞서가고 있다는 판단이다. 시설원예 자재산업의 발전방안에 대한 생각은?
▲이주량=국민소득이 높아질수록 농업성장률은 제로(0)에 가까워진다. 이것은 역사적 경험이다. 원물생산만으로는 농업이 지탱하기 어렵기 때문에 농업의 전후방산업을 강력하게 키운 것이 선진국의 모델이다. 종자, 농기계, 농자재 등을 키우는 목적은 수출이다. 국내농업은 규모의 한계가 있다. 농기계는 1조원 가까이 수출을 했었고, 종자도 정부차원의 R&D지원이 있다. 농약은 원제개발이 핵심인데 신약개발만큼 어렵다. 이런 것을 감안하면 강력한 육성정책이 필요한 게 농자재다. 동남아나 중국 등 넓은 시장이 주변에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농업전후방산업의 육성이 중요하고 핵심은 농자재가 될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