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두부·묵류 등 국내 시장규모 8000억대로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국내 고령친화식품 시장 규모가 8000억원 수준으로 급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7일 발표한 고령친화식품 시장에 대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고령친화식품 시장 규모는 2011년 5104억원에서 2015년 7903억원으로 최근 5년간 54.8% 급성장했다. 고령친화식품은 건강기능식품, 특수용도식품, 두부류 및 묵류, 전통발효식품(장류, 김치류, 젓갈류, 절임식품), 인삼·홍삼 제품 등을 아우르고 있다. 국내 식품시장(2015년 출하액 기준 약 52조원) 중 고령친화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1.5% 수준이다.

고령친화식품 분야가 빠른 시일 내에 급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우리나라의 빠른 고령화 추세와 맞물려 있다. 통계청 추세에 따르면 2017년 말 또는 2018년 초 고령화 비중은 14%를 넘어서 고령사회로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7% 이상이면 고령화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0% 이상 초고령사회로 분류한다.

이번에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소비자 조사 결과, 고령친화식품의 가장 중요한 사항은 ‘영양공급’이라는 응답이 48.8%로 가장 많았고, 소화 용이(26.5%), 저작·연하 용이(20.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령친화식품으로 생각되는 제품으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응답이 10.1%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특수용도식품(9.1%), 인삼·홍삼 제품(8.8%), 청국장(8.2%) 등의 순이다.

특히 노년층에 진입하는 연령대인 60세 이상 응답자를 세분해 조사한 결과 60세 이후 소비가 늘어난 품목은 건강기능식품(12.9%), 인삼·홍삼 제품(12.2%), 두부(10.8%), 청국장(9.9%)이 높게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고령친화식품의 시장 규모를 확대하고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관련 협의체 구축, 표준 마련, R&D 투자 확대 등 다각적인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어르신들의 식생활의 질 개선과 건강 증진 및 향후 시장 확대 등을 고려하면 고령친화식품에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정부는 고령친화식품시장을 중점 육성할 분야라고 생각하고, R&D 투자 등을 통해 국내시장의 확대를 도모하는 한편 일본·홍콩 등 고령화가 진행 중인 국가를 대상으로 수출 시장을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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