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통령 선거가 다음달 9일로 다가오면서 이에 대응하는 농업계의 행보가 분주하다. 각 대선후보 진영에 새 정부가 추진해야 할 농정공약을 제시하고 협약을 체결하는가 하면 후보자를 직접 불러 농정공약과 농정관을 검증하기 위한 토론의 장이 잇따라 마련되고 있다. 

지난달 23일 66개 농민시민사회단체의 ‘농정과제 공동제안 발표회’에 각당 후보들이 참석하거나 메시지를 보낸데 이어 28일에는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농축산연합회가 10대 농정공약 정책사항에 대해 협약했다. 3일에는 농민의길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주최로 새정부 농정방향 토론회가 열렸다. 각 후보의 농정공약은 아직 진행단계의 내용이지만, 농업의 다원적 기능 중심의 농정, 식량안보 강화, 직접지불제 확대, 농민기본소득제 도입, 공공급식에 우리 농산물 사용 확대, GMO 표시제 등이 눈에 띈다. 

이와 관련, 대선후보 등록을 바로 앞두고 13일 오후 2시에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주최로 열리는 대선 후보 초청 토론회가 관심을 모은다. 한농연은 이번 토론회에서 대선 후보의 농정연설을 청취하고 농정공약을 비교한다는 방침이다. 한농연은 더 이상 농업이 홀대 받지 않도록 농민 대통령을 만들어 내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어, 농심을 잡기 위한 후보들의 각축이 치열할 전망이다. 

이번 대선은 정치사회의 근본적인 변화가 시대정신으로 등장했다는 점에서, 선거를 통한 농정 패러다임 대전환 여부가 주목된다. 각 후보 진영은 이번 대선에서만큼은 농업의 지속가능성과 농민을 위한 농정공약을 제시하고 실천해야 한다. 농민들 역시 공약을 보고 진정 농민을 위하는 후보를 판단해야 한다. 어렵게 만들어진 민주주의 축제인 대통령 선거를 통해 농민이 대접받는 세상을 만들어 갈 기회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