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농업인단체 등
중앙정부에 건의문 전달
"분소 업무처리 능력 한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청양사무소 설치를 요구하는 건의문이 중앙정부에 전달해 귀추가 주목된다.

3월 27일 청양군에 따르면 청양군의회, 농업인단체 등은 청양에 사무소 설치를 간절히 바라는 군민의 뜻을 모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청양사무소 설치 건의문을 정부에 제출했다. 1997년 국립농산물청양사무소가 홍성사무소와 합병되고 청양사무소가 폐지되면서 청양군민들은 영농 등에 불편을 겪어왔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이석화 군수는 청양사무소 유치를 민선6기 공약사항으로 정하고 유치에 총력을 기울여왔으며, 이 같은 노력으로 2016년 1월부터 청양분소가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민원처리업무가 사무소와 분소 간 이원화 되어 있고, 분소의 조직과 인원으로는 업무처리의 한계성 등이 지속적으로 대두돼왔다.

특히 청양군의 농촌고령화율은 충남도에서 가장 높은 실정이고, 전체인구 3만 3300여명 중 농업인구는 7033세대 1만 4300명으로 43%를 차지하고 있다.

아울러, 청양군의 3대 특산물인 구기자와 고추, 밤의 세계적 명품화를 위해 100% 친환경 재배과 GAP 인증을 추진하고 있어 농관원 분소의 업무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청양군 관계자는 “2020 부자농촌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2020년까지 억대농부 500호 육성과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위해 농업의 6차산업화와 농산물 유통가공, 학교급식 및 로컬푸드 사업, 친환경 재배와 GAP인증 등 농관원 수요 업무가 폭주하고 있다”며 “청양분소의 기능으로는 업무 수요에 부응하지 못해 농산물품질관리원 청양사무소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청양=윤광진 기자 yoonk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