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이 농식품 중소기업 대표와의 간담회를 통해 중소업계의 건의사항을 수렴했다.

식품산업진흥법 내 식품산업진흥원 설립근거 마련
농식품부 중심으로 각 부처별 화훼상품 홍보 강화
국내 수출상담회 확대·해외 수출상담회 지원 확대


“한국식품연구원을 농림축산식품부 산하로 이관해야한다.”, “농식품부가 각 부처별로 적극적인 화훼 홍보를 통해 화훼 소비를 촉진시켜 달라.”

지속적인 경기 불황,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인한 소비 감소, 중국의 한국산 수출 상품 규제 움직임 본격화 등 농식품 중소업계의 위기감이 팽배해있는 가운데 이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과 중소기업 대표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선 중소업체의 다양한 건의사항이 정부에 전달됐다.

간담회에서 중소기업중앙회는 “식품산업 진흥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산업 진흥 업무를 농식품부로 일원화해야 한다. 특히 식품 R&D의 현장 접목을 위해 한국식품연구원의 감독 부서를 미래부에서 농식품부로 이관해야 한다”며 “이와 병행해 국내 식품산업에 대한 정부 정책의 체계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식품산업진흥원 설립 근거를 식품산업진흥법 내에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각 업체 부류별로 다양한 건의사항도 제시됐다. 문상섭 한국화원협회장은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화훼류 소비가 급감하고 있고 그 중심에 꽃을 뇌물로 보는 잘못된 인식이 있다”며 “농식품부 중심의 정부 각 부처별 화훼상품 홍보 강화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화훼상품 전시회 지원, 화훼 소비문화 인식개선 등에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산콩 생산 농가를 보호하기 위한 의견도 도출됐다. 김기순 한국두부류제조가공협동조합 이사장은 “정부가 국산콩 생산 농가를 보호하고 식량안보를 위해서는 농가가 생산한 국산콩을 정부가 적정한 가격으로 전량 수매해 TRQ(저율관세할당물량)에 맞춰 산출된 가격으로 콩가공업계에 공급해야 한다”며 “이는 국산콩 생산농가와 콩가공 식품업계는 물론 실수요자인 국민들도 만족시키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의 한국산 수출 상품 규제 등 악화된 수출시장에 대한 대응의 목소리도 나왔다. 김경희 오자르 대표이사는 “중소기업은 항공료와 체제비 부담으로 해외에서 개최되는 수출상담회 참석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국내에서의 수출상담회를 확대하고 해외 수출상담회 참석 시 지원범위를 넓혀달라”고 요청했다.

이외에도 △농협의 불공정행위 방지대책과 상생 방안 마련 △민간 RPC(미곡종합처리장)와 농협 RPC에 대한 정부의 차별지원 폐지 △유기질비료 취급수수료 인하 △김치류 전통식품 표준규격 개정 제도화 △기준가에서 마늘 수매가 상승 시 보전 및 기준가 이하 시 차액보험회사 반납용 보험 출시 등 17건의 정책과제 및 개선사항을 이날 정부에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재수 장관은 “저성장 시대에 국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중소기업에 감사드린다”고 전제한 뒤 “국산 농산물을 사용한 프리미엄 제품 개발과 적극적인 해외 진출을 당부드린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농산물 구매자금 지원, R&D 지원, 수출지원 대상 확대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의 한국산 수출상품에 대한 규제 움직임으로 중국 의존도가 높은 농식품 분야의 타격이 우려된다”며 “농식품부는 대중국 수출 비상점검 T/F팀 운영을 통해 관련 사례 모니터링, 정보 공유 등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김 장관은 “업계의 건의사항에 대해선 해결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 이번 간담회가 농식품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부와 중소기업계가 긴밀하게 협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중소기업계의 건의를 적극 수렴하고 애로 사항 해소를 통해 중소기업계의 해외 시장 개척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중소업계에 약속했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