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국 최초로 도내 농촌 마을에 정착해 다양한 공동체사업을 추진할 청년인재를 선발, 육성한다. 고령·과소화마을의 증가로 농촌 마을의 붕괴가 우려되는 가운데 전북도가 선제적으로 대응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고령·과소화 마을 인력 유입 목표
​총 29명 뽑아 활동비 지급할 계획


올해 전북도에서 추진하는 시범사업 유형은 읍면형, 마을형, 농장형 등 3가지.

▶읍·면형은 농촌마을 중심지 역할을 하는 읍·면에 사회복지, 문화기획, 주민교육, 인문학, 컴퓨터 전문가, 건축·설계, 디자이너 등 다양한 재능과 역량을 가진 청년들을 배치, 자기 적성을 살리면서 주민들에게 삶의 질과 관련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첫 시범 대상지는 무주군 안성면. 총 10명을 선발할 계획으로, 선발된 사람들의 특성에 맡게 본인들이 직접 사업을 기획, 공동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이들에게는 9개월간 월 200만원 정도의 활동비, 기획사업비가 지급된다.

▶마을형은 마을만들기중간지원조직에 배치된 청년들이 고령화로 마을의 기본적인 행정서비스조차도 어려워진 마을과 정부 보조사업 완료 후 어려움을 겪는 마을 5~6개를 맡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주민 공동체 활동을 전담 관리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시범적으로 남원, 완주, 진안, 무주, 장수, 임실, 고창 등 7개 시·군에 2명씩 14명을 선발해 지원하며, 이들에게 9개월간 월 200만원의 활동비를 지급할 계획이다.

▶농장형은 귀농해 영농, 창농 활동을 희망하는 청년들이 일정기간 영농실습을 하면서 주민들과 긴밀한 관계망을 형성해 농촌 정착률을 높이기 위한 협업농장형 프로그램. 현재 부안군 하서면 청호리에 있는 하서미래영농조합법인이 ‘디딤돌청년협업농장’이라는 이름으로 5명의 청년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사업에 참여하는 청년들은 벼, 양파, 마늘, 쌈채소, 하우스농사 등의 영농실습을 하면서 9개월간 80만원의 영농활동비를 지급받는다.

▶지원자격 및 신청절차=나이는 사업 신청일 기준 만 20~49세(1998~1968년생)까지. 현재 도내 거주하고 있거나, 이주를 준비 중인 자로 향후 농촌에 정착해 지속적으로 활동(공동체활동, 창농)할 의지와 역량이 있는 사람이면 된다. 가족이 함께 이주하거나 귀농귀촌종합지원센터에서 귀농교육을 이수한 사람의 경우 선발 과정에서 우대할 방침이다.

이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전북도 농촌활력과 박훈 사무관은 지난 21일 공고가 난 후 이틀 만에 조회 수가 1000건이 넘을 정도로 관심도가 매우 높다고 전했다. 도가 직접 나서 주니 그동안 관리 인력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자체적으로 활동비 지급 근거와 예산을 만들기 어려웠던 시·군의 반응도 좋은 편.

박 사무관은 “이제 농촌에 각종 시설 등을 지어주는 하드웨어 사업보다는 주민들과 가까이 활동하면서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이 들어올 수 있도록 재정 투입의 방향이 바뀌어야 한다”며 “귀농초기단계에 계신 분들이나 영농실습을 해보고 싶은데 마땅치 않은 분들, 농촌에 애정을 가지고 지역 주민들과 함께 공동체 활동을 추진할 역량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사업 참여 희망자는 전라북도 홈페이지 알림마당의 공고내용을 확인하고, 신청서를 작성해 오는 10일까지 도 농촌활력과로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문의 전북도 농촌활력과 박훈 사무관 063-280-4198

김선아 기자 kimsa@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