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농업기구 GIAHS 등재 박차

우리나라 ‘해녀어업’을 세계중요농어업유산(GIAHS)에 등재시키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됐다.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한국어촌어항협회·제주특별자치도·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공동 주관한 ‘해녀어업 보존·발전 포럼’이 지난 23일 프레지던트호텔(서울 중구 소재)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고령화와 후계자 부족으로 사라져가는 우리나라 해녀어업에 대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기 위해 마련됐다. 해수부는 이를 통해 해녀어업에 대한 학술적·기술적 역량을 결집하고, 우리나라 해녀어업이 FAO(식량농업기구) GIAHS에 등재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날 포럼에선 한상복 서울대 명예교수의 ‘한국 해녀어업의 전통과 변화’ 기조강연과 △‘해녀의 삶 그리고 미래(안미정 한국해양대 교수)’, △‘해녀어업 보존‧발전 방안(유철인 제주대 교수)’, △‘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등재(제주발전연구원 좌혜경 박사)’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양영진 해양수산부 어촌어항과장은 “이 포럼을 통해 우리나라 해녀 어업이 가지는 유·무형의 가치를 보존하고 관계자 의견을 수렴해 해녀와 관련된 정책적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우리의 귀중한 어업유산인 해녀어업이 계속 보전·전승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