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본격 가동

경북도가 지역 딸기 재배농가들이 우량종묘를 손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규모의 딸기 원묘 증식기반시설을 구축해 2018년부터 본격 가동한다.

경북도내 딸기 생산농가는 830호 정도로 전국 생산량의 8%를 차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농업인이 선호하는 무병의 종묘 증식·보급체계가 구축되지 않아 농가에서는 딸기 묘를 자가생산하거나 타 도에서 어렵게 구입해 재배하고 있어 순도 저하, 병충해 만연 등으로 인해 20~30% 정도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경북도 농업자원관리원은 영천포장(영천시 금호읍)에 20억원(국비 6, 도비 14)의 사업비를 들여 5110㎡ 규모의 딸기 원묘 증식시설을 3월말 경 완공, 올해 시험재배를 거쳐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할 예정이다.

이 시설이 준공되면 농업기술원과의 사전 협의를 통해 원원묘를 공급받아 농가에서 선호하는 국산품종 위주로 원묘를 증식할 계획이며, 앞으로 생산된 원묘를 대량 증식할 보급묘 생산농가도 권역별로 지정·육성함으로써 딸기 재배농가가 보다 쉽게 무병 우량종묘를 구입해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임주승 경상북도농업자원관리원장은 “딸기는 고소득 작물로 FTA 대응한 수출유망 품목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으나, 육묘의 어려움으로 딸기 생산농가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딸기 종자산업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해 우량종묘를 농가가 쉽게 구입해 농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체계를 다듬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대구=박두경 기자 park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