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 '스마트팜 종합자금' 출시
농협이 컨설팅 진행…스마트팜 지원 농가 발굴


정부정책사업을 민간으로 이양하는 시도가 진행된다. ICT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팜 지원사업에 농협은행이 선정에서부터 직접 참여하기로 한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와 농협중앙회(회장 김병원)은 지난 13일부터 첨단농법 확산을 통한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위해 스마트팜 영농에 특화된 농업정책자금인 ‘스마트팜 종합자금’을 농협은행을 통해 출시했다고 밝혔다.

스마트팜 지원사업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사업으로, 농가가 지자체에 사업을 신청하고 이를 다시 농식품부가 점검과 컨설팅 등을 통해 대상자를 확정하면 농협은행 등이 대출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이번 농협의 ‘스마트팜 종합자금’은 농가가 농협은행이나 농협지역본부에 사업신청을 하면 농협이 컨설팅을 진행하는 한편, 농가·대출점·농협 컨설턴트·시공업체 등 4자가 함께 협의를 통해 사업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 농협이 직접 사업대상자를 발굴한다는 차원에서 3%의 금리 중 정부 1%에 이어 농협이 1%를 감당하고 농민은 1% 이자(고정금리)를 내게 되며, ICT관련 영농교육을 이수한 경험이 있는 농가면 일단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스마트팜 종합자금은 시설 구입 및 신축, 기존 시설물의 증·개축, 운전자금 용도로 농신보 특례보증을 통해 85%까지 보증하며, 법인은 최대 50억원, 개인은 30억원까지 가능하다. 이자율은 시설자금은 연 1%, 운전자금 연 1.5% 고정금리이며, 운전자금은 6개월 주기 변동금리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다.

김종인 농협은행 농식품금융부 팀장은 “스마트팜 지원사업과 관련, 현장 농가들을 상담해 본 결과 이자율이 1%로 낮아야 하고, 빠른 결정이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많았다”면서 “이에 따라 정부의 스마트팜 지원사업 내에서 시범적으로 농협이 직접 농가를 발굴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 팀장은 또 “일단 기본적인 교육을 이수한 경우 대출영업점이나 시군지부를 통해 신청을 하면 본부에서 컨설턴트가 나가 사업계획에서부터 설치 후 관리까지 진행하게 된다”면서 “사업시행 첫해인 만큼 현장 영업점에서 잘 모를 수도 있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문서 발송과 함께 현장에서 해결이 어려운 경우 중앙에 업무협조를 요청하도록 해 놓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김병원 회장은“스마트팜 종합자금 대출 출시는 우수기술 보유 농업인의 농업소득 증대와 한국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농협은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