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재)지역재단과 허창옥 제주도의원 주최로 19대 대선 제주농정과제 제주도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지역재단-허창옥 제주도의회 의원         
9대 대선 농정과제 간담회
자연재해 취약한 섬 특성 감안 제주형 직불제 도입을
농협 개혁 강력 추진·토종농산물 지원책 마련 등 요구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정국과 맞물려 대선을 위한 정치인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지역 농민단체들은 제19대 대선 농정과제로 직불금 체계 개선 등 농가 소득 보전을 위한 정책 방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재)지역재단(이사장 박진도)과 허창옥 제주도의회 의원은 지난 9일 제주도의회 소회의실에서 농민단체장 등을 대상으로 ‘19대 대선 농정과제 제주도 간담회’를 열고 대선 농정과제 요구사항을 청취했다.

김한종 한농연제주도연합회장은 “대선 과제로 농가의 소득을 보장하는 정책을 우선 수립해야 한다”며 “쌀 품목의 경우 85%가 직불금으로 보장하고 있는 만큼 농산물가격안정제와 연동해 제주지역 농작물에 대한 직불금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선태 전국농업기술자협회제주도연합회장은 “제주의 경우 냉해, 가뭄 등 자연 재해에 취약하고 섬 특성상 물류비용이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다”며 “제주의 특성을 감안한 제주형 직불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 회장은 “쌀에 준하는 제주 농가 소득 보전 정책과 함께 농협에 대한 개혁 부분도 강력히 추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이날 참가자들은 토종농산물 지원책 마련을 비롯해 여성농업인 육성책 개정 및 전담 기구 설치, 경영체등록 개선, 농촌지역 의료서비스 개선 등을 요구했다.

앞서 박진도 이사장은 국민총행복농정 및 농정과제 발표에서 “농정 패러다임을 경쟁력주의 농정에서 국민총행복 증진에 기여하는 다기능농업 농정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농정추진체계를 중앙집권적 설계주의에서 지방분권적 자율농정체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행복농정위원회를 대통령직속기구로 신설하는 방안을 비롯해 △농업·먹거리 △지역·농촌 △농정추진체계 3개 분야 10대 과제를 제시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