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해EEZ 모래채취 대책위원회가 8일 기자회견을 갖고 어장을 황폐화 시키는 바다모래 채취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공노성 수협중앙회 지도경제대표이사와 일선수협 조합장, 부산 지역 시민단체 등이 참석했다.

바다모래 채취를 놓고 어업인을 비롯한 수산업계의 반발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남해EEZ(배타적경제수역) 내 바다모래 채취가 강행될 경우 해상시위는 물론 어업인 총궐기대회까지 벌이겠다는 의지다.

남해EEZ 모래채취 대책위, 수산·시민단체와 기자회견
바다모래 채취 강행시 해상시위·어업인 궐기대회 천명


남해EEZ 모래채취 대책위원회(위원장 정연송·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는 지난 8일 수산 관련 단체 및 부산지역 시민단체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바다모래 채취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정부의 허가로 값싼 골재를 얻기 위해 바다모래를 채취하고 있지만, 이는 어업인들의 생계는 물론 국민의 안전과 생명까지 위협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과거 염분이 덜 씻긴 바다모래가 유통된 바 있어 부실공사 위험이 있다는 것.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국토교통부는 남·서해EEZ 모래골재채취단지에서 지난해까지 1억㎥가 넘는 엄청난 양의 모래를 퍼내가도록 허가했다”며 “당초 바다모래 채취사업은 부산 신항만 건설 등 국책사업을 위해 시작됐으나, 현재는 개인기업의 사익만을 위한 사업으로 전락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 누구도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바다를 파괴할 권리를 갖고 있지 않다”며 “바다모래 채취를 즉각 중단하고 수산자원 서식지 보호구역 설정, 골재 수급 방식의 근본적인 개선책 마련 등을 즉각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공노성 수협중앙회 지도경제대표는 “그간 정부는 산업규모가 적다는 이유로 수산업을 소홀히 대해왔고, 또 소중한 삶의 터전인 바다를 황폐화 시키는 일을 조장해 왔다”며 “바다모래 채취는 농민들의 논과 밭을 갈아 엎어버리는 일과 같은 만큼 앞으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해EEZ 내 바다모래 채취는 허가기간이 종료돼 지난달 중순 이후 채취가 중단된 상태로, 허가기간 연장을 놓고 협의가 진행 중이다. 건설업계 측에선 골재 수급 문제로 건설현장 작업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며 정부와 정치권을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