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친환경농식품 인증업무 강화, 내용은…

▲정부가 올해 친환경농식품 인증업무를 강화한다. 사진은 마트에 마련된 친환경농산물 매대.

반려동물 사료와 벌꿀에 대한 유기인증 실시와 친환경인증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친환경안심유통시스템’의 보급을 확대하는 등 올해 친환경농식품 인증업무가 대폭 강화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증가하는 친환경농산물 인증실적에 힘입어 올해 이 같은 다양한 친환경육성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동안 도입이 부진했거나 새로운 트렌드에 부응하는 제도들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농업인과 소비자들의 정책 체감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친환경인증정보 실시간 확인
유통시스템 1000개 매장 보급

광역단위 산지 유통조직 육성
친환경 농산물 원료 지도 구축


▲다양한 인증제도=농식품부는 우선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 수요를 반영해 반려동물 사료와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벌꿀에 대한 유기인증제를 6월부터 시행한다.

또 소비자가 친환경인증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친환경안심유통시스템’의 보급을 2017년 1000개 매장으로 확대한다. 특히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친환경인증정보시스템과 대한상공회의소의 유통표준코드를 연계해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친환경농식품의 인증내역, 유통경로, 부적합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그동안 농관원과 민간인증기관으로 이원화돼 있던 친환경인증업무를 6월부터 민간인증기관으로 모두 이양한다. 인증뿐 아니라 유기농업자재 관리 업무도 기존 농진청과 농관원으로 이원화 체제에서 1월부터 농관원으로 일원화됐고 공시와 품질인증 제도는 6월부터 공시로 통합된다.

▲친환경 유통도 강화=광역단위 친환경 산지 유통조직을 육성해 유통체계를 규모화하고 다양한 소비채널을 확충해 농가 판로를 확대한다. 친환경농산물 생산과 가공·외식·수출·체험 간 연계를 강화하고 무농약 가공식품 인증제를 도입해 친환경 가공산업 기반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소비촉진을 위해 유통사, 카드사, 환경부와 MOU를 맺고 친환경농산물 구매자에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그린카드 포인트를 3월중에 지급할 예정이다. 또 친환경농산물 원료 생산지도를 구축해 2월 말부터 소비자와 가공·유통업체가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비용지원도 확대 = 친환경농업 직불금 지원단가 인상 등 직불제를 개편하고 친환경인증 비용을 지원해 농가부담을 완화시킨다는 방안이다. 또 유기농업자재에 부가가치세 영세율이 적용되는 허용물질범위가 현행 3종에서 50종으로 확대해 약 30억원의 생산비 절감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 농업환경을 보전하는 활동을 하는 농가에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관련 김인중 농식품부 창조농식품정책관은 “올해는 국민의 신뢰를 기반으로 친환경인증제도 개선, 신 유통채널 확충, 가공·외식·수출 기반 확대와 농업인 소득 보전 등을 통해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 친환경농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주 기자 leey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