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농혁신’ 중점 추진방향·실천과제 마련
ICT 융복합 스마트팜 20곳 육성, 8억 투입 
콤바인 등 12개 기종 농기계종합보험 지원


충남도가 올해 ‘3농혁신 중점 추진방향 및 실천과제’를 마련해 본격 추진한다.

9일 충남도에 따르면 도는 올해 3농혁신 과제 중 하나로 시설원예 농업경영체 20곳을 ‘ICT 융복합 스마트팜’으로 육성한다. 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비닐하우스 시설을 자동 또는 원격 제어할 수 있는 ICT 융복합 시설 장비 및 정보시스템을 보급한다.

시스템은 비닐하우스 외부 온도·풍속·강우·조도 등과 시설 내부 온도·습도·이산화탄소·토양 및 배지 수분·양액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센서 장비, 통합제어장치 등으로 구성된다.

충남도는 이달 중 지원 대상자 선정 및 시·군별 예산을 확정한 뒤 다음 달부터 사업을 추진한다. 또 충남도는 올해 생산 기반이 붕괴된 우리 밀을 되살리기 위해 생산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지원금은 1㏊당 24만원이다.

단위 농식품기업 창업 지원 규모는 6곳 60억원으로, 농촌지역에서 농업을 기반으로 6차 산업화를 이루려는 마을을 대상으로 1곳당 10억원을 지원한다.

지역 단위 농식품 기업 육성은 매출액 2억∼100억원 이내 농식품 기업 2곳을 대상으로 12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소비자 맞춤형 직거래시스템인 농식품 생산자 직판장은 올해 2곳을 추가로 구축한다. 도는 직판장 1곳당 20억원씩 총 40억원을 투입할 계획으로, 다음 달 중 사업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충남도는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활동과 복지증진을 위해 농기계 종합보험 가입 지원을 새롭게 실시한다. 가입 대상은 농기계를 소유·관리 중인 만 19세 이상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 종사자 중 농기계 운전 가능자로, 대상 기종은 경운기와 트랙터, 콤바인 등 12개 기종이다.

아울러, 충남도는 지난해 설립된 예산군농어업회의소를 시작으로 올해 4개 시·군 농어업회의소 설립에 박차를 가한다.

이밖에 충남도는 △도 광역브랜드 충남오감 육성 △들녘 경영체 육성 △신선농산물 수출 확대 △충남 쌀 제값받기 및 유통 활성화 △친환경농업 코디네이터 육성 지원 △농업 에너지 이용 효율화 △농업환경 모니터링 및 친환경 방제 기술 개발 △기후변화 및 미래농업 대응 △과채 생산단지 육성 △청년 농업인 육성 등의 사업도 중점 추진한다.

도 관계자는 “도정 핵심과제인 3농혁신은 정책을 넘어 제도화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며 “농어민과 관련 기관·단체, 전문가와 함께 3농혁신 전략과제와 당면 과제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성=윤광진 기자 yoonkj@agrinet.c.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