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농정 현장행정’을 통해 농업인과의 소통을 강화하며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해소에 앞장서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해 87곳 직접 방문
건의사항 54건 중 26건 개선
41억원 예산 편성 등 주목


경남도는 지난해 87개소의 농정현장을 직접 찾아가 농업인 및 농업인단체, 유관기관과 소통하는 현장 밀착행정을 추진한 결과 건의사항 54건 중 26건을 수용해 제도를 개선하고, 41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시책에 반영했다. 알가공품 유통온도 기준을 5℃에서 10℃로 변경해 달라는 요구를 비롯해 8건에 대해서는 농림축산식품부 등 중앙부처에 건의했다.

특히 의령군의 노후 시설하우스에 대해서는 특화품목 육성 지원사업으로 하우스 교체가 이뤄지며, 하동군 화개면의 무농약지구 조성을 위해 올해 6000만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또한 창녕군의 벼 조기재배단지 확대를 위해 지난해보다 50ha 정도 증가된 사업량이 배정되며, 농작업 대행료 지원사업에 드론 활용도 가능해졌다.

추석맞이 직거래장터 방문인원을 확대하기 위해 도 관련 유관기관 등에 홍보공문과 함께 담당공무원의 직접 방문홍보도 병행 추진된다. 농식품가공 수출상담회 때 바이어별 물품취급사항 및 수출국 사전 정보를 제공, 수출전문업체 상담회 준비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된다.

또한 국산 조사료 품질고급화를 위해 조사료 품질검사사업이 강화돼 조사료 등급에 따라 보조금이 차등 지급된다. 도축장 출입구 소독시설 현대화를 위한 스팀소독기 설치도 지원된다.

이밖에 가뭄지역 사전점검 및 긴급 용수개발비 지원시기 판단, 폭염 가축피해 최소화, 농업 유관기관 및 단체와 소통 강화와 상호협력 분위기 조성 등의 결실도 함께 거뒀다.

장민철 경남도 농정국장은 “농정을 담당하는 공무원들이 서면으로 현장상황을 판단하는 것보다는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끼면서 애로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시간적인 측면이나 정확도에서 완성도가 높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영농시기 전 농업기반사업 마무리와 여름철 대비 양·배수장 및 가축매몰지 사전점검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진주=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