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농산 농산업정책
식물 생장단계 숫자코드로 표현 '생물계절' 제작발아·개화·수확기 등 표현

과수의 생물계절 조사 시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준이 만들어져 농가에 제공된다.

생물계절은 식물이 싹을 틔우고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등 계절에 따른 식물의 변화를 말하며 과수에서는 발아기, 개화기, 수확기 등이 해당된다.

농촌진흥청은 이러한 식물의 생장단계를 숫자코드로 표현한 ‘생물계절 코드’를 만들었는데 생물계절 코드는 기본 생장단계를 0(발아)~9(노화)로 10단계 숫자로 나타내고 각 성장단계별 0~9단계로 2차 생장단계를 표시한다.

세부적으로는 기본 생장단계 10단계와 각 단계 내 2차 생장단계 10단계를 조합해 과수 생장단계를 코드화했다. 예를 들어 사과 잎눈과 꽃눈이 인편에 싸여있는 휴면기는 기본 생장단계 ‘0’에 2차 생잔단계 ‘0’을 조합해 ‘00’코드로 나타낸다. 또 40% 개화는 기본 생장단계 ‘6’에 2차 생장단계 ‘4’를 조합해 ‘64’로 나타낸다.

이번 과수 생물계절 조사 기준은 주요 과수 7종(사과, 배, 포도, 복숭아, 감, 감귤, 참다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농가에서는 이 자료를 바탕으로 만개기 등을 예측할 수 있어 보다 체계적인 영농계획을 할 수 있다. 매년 이 기준으로 개화가 및 만개기를 조사하고 기록해 전년보다 만개기가 빠를 것으로 예상되면 서리 피해방지를 위해 과수원에 물을 뿌려주거나 방상팬을 돌려주는 등의 대책을 추진할 수 있다.

한현희 농진청 과수과 박사는 “이번에 발표된 조사기준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축적된 정보는 향후 기후변화 관련 생물계절 연구의 정확성과 정밀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며 “주요 과수 7종 외 작목에 대해서도 조사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영주 기자leey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영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