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철 건국대학교 교수

2011년 9월 10일 시행된 ‘말 산업 육성법’에 따라 마필 관련 다양한 정책사업과 민간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마필산업의 영역이 경마뿐 아니라, 승마, 장제, 마필을 이용한 관광 및 재활 치료 등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확장돼 농촌에는 새로운 소득 창출 기회가 됐다.

승마는 우리 생활에 참된 모습(웰빙)을 가져다주는 하나의 수단이다. 웰빙은 주로 건강과 관련돼 행복을 추구하는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이기도 하다. 사회적으로 고립된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강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보다 2~5배나 높은 사망률을 보인다고 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웰빙은 사람들과의 유대관계를 다지게 함으로써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건강을 증진시킨다.

유소년 승마 체험기반 다져야

브로큰 윈도우 이론에 따르면, 방치된 작은 문제가 결국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급변하는 사회경제 및 문화적 환경변화는 여가생활 변화, ICT 기술 발달 등을 초래하고, 나아가 청소년의 의식 및 행동 변화, 무역시장 변화에 따른 농업농촌의 비교열위 등 미래에 해결해야할 과제를 제기한다.

특히 청소년과 관련해서, 과거 기마민족으로서의 호연지기, 신라 화랑(花郞)의 5계 등으로 고취돼 왔던 우리나라 청소년의 의식이 희석되고 약화돼 걱정된다. 향후 복잡한 국제정세 속에서 호연지기로 무장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승마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정신적, 육체적인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유소년을 대상으로 마필과 관련한 역사와 사육과정을 알리고, 일찍이 승마를 체험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교육 기반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승용마가 퇴역 경주마나 조랑말로 이뤄져 있고, 관광용이나 관상용, 재활치료용 수요도 적어서 승마, 관광 등에 의한 마필산업의 외연확대에는 한계가 있다. 마필산업을 단일 축종산업으로 정착하기 위해 마필 수요의 기반이 마련되고 확대가 이뤄지며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급기반이 마련돼야 한다. 살아있는 마필과 관련한 수요 확대뿐 아니라, 그렇지 않은 부문, 즉 말고기, 마유(馬乳), 말뼈 등에서의 수요도 고려할 만하다.

말고기, 새로운 식육대안 주목

우리나라에서 말고기는 제주 등 일부 지역에서 주로 소비되고 있다. 말고기는 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FAO)에서 공식적인 통계로 관리하는 농업생산물로서, 많은 국가에서 말고기를 식품으로 취급하면서 소비하고 있다. 웰빙 식품과 기능성 식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는 상황에서,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저지방·고단백인 말고기는 새로운 식육 대안이 될 수 있다.

미국에서는 자국 내에서 마필도축을 허용하다가, 반려동물을 식용으로 허용한다는 비난에 한때 국내 도축을 금지했으나 말고기 소비가 지속되면서 최근 다시 허용했다. 2012년 프랑스, 벨기에, 이탈리아 3개국을 대상으로 한 말고기 수용성(受容性)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프랑스 50%, 벨기에 51%, 이탈리아는 58%가 말고기를 식용으로 수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탈리아의 62%, 프랑스 67%, 벨기에 67%가 말고기를 먹은 적이 있으며, 이탈리아의 3%, 프랑스의 4%, 벨기에의 6%가 자주 말고기를 먹었고, 이탈리아의 11%, 프랑스의 16%, 벨기에의 20%가 가끔 말고기를 먹은 것으로 나타났다.

말고기에 대한 연구는 주로 유럽에서 많이 수행됐다. 이들 연구결과에 따르면, 말고기는 체중 및 비육 정도가 비슷한 소에 비해 피하와 복강지방의 비율이 더 높으며, 근육 간 및 근육 내 지방의 비율이 더 낮다. 지방함량이 적고 다른 육류에 비해 단백질의 영양적 가치가 높아서, 말고기 100g은 성인 남자와 여자의 일일 단백질 요구량 40% 정도를 공급한다. 그리고 말고기는 오메가3와 철분의 중요한 원천이고, 다른 육류와 비교하여 포화지방산이 매우 낮으며 어류처럼 고도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조사결과, 우리나라의 경우 새로운 음식에 대한 두려움은 말고기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식품에 쉽게 익숙해지지 않는 사람들은 말고기와 같이 알려지지 않은 식품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가질 가능성이 높다. 말고기에 대한 지식 등 전반적 이해 수준은 낮은 편이지만, 말고기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말고기에 대한 전반적 이해수준이 높아질수록 태도가 호의적이다. 말고기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긍정적이므로, 말고기의 장점이나 우수성을 많이 접할수록 쉽게 우호적인 태도를 가지게 할 수 있다.

수요 늘려 소득·산업 확대 모색

말고기의 수요확대는 농가의 소득 증대 및 연관 산업의 성장 기회가 될 수 있으며, 말고기를 포함한 말 식품산업의 성장은 식품산업을 육성하는 정부의 정책에 부응하면서 마필 생산을 획기적으로 증대할 수 있는 기회다. 말 식품산업이 제대로 성장하고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마필 번식과 사육, 말고기 가공, 다양한 메뉴 개발과 함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하여 말고기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 파악은 필수불가결 한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