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귀농귀촌인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도는 이시종 지사의 지시에 따라 작년 10월부터 12월까지 귀농귀촌 상생대책 추진단(단장 고행준)을 조직해 운영해왔다.

신규귀농인 개별특성 분석
도농 차이 이해·농업기술 교육
안정적 자리잡기 지원 


이번에 마련한 대책안은 추진단에서 마련한 것이다. 추진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귀농인은 연평균 2.9%의 증가세를 보여 왔다. 그러나 도농 간 생활방식의 차이, 문화적 갈등으로 성공 정착에 애로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또 첫해 평균 소득이 귀농전 소득의 39% 수준인 1781만원에 그쳐 경제적 어려움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특이한 점은 충북의 경우 2015년 기준, 귀촌인이 2만9531명, 귀농인이 1514명을 기록해 귀촌비중이 95%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추진단은 귀농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해 상생발전 방안을 마련했다. 이에 따르면 신규 귀농인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개별 특성을 분석하고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 귀농인 교육을 3단계로 나눠 1단계 도농 간 차이에 대한 이해, 2단계 농업기술 교육, 3단계 귀농인과 지역민이 함께 하는 문화프로그램 운영 순으로 추진한다.

정책적으로는 시군별 정책사업과 연계, 귀농인 지원사업과 농민 지원사업을 일원화하고 민관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한다. 또 지역민과 귀농인의 갈등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마을주민과 함께하는 전통문화 계승, 재능기부 유도 사업을 추진한다.

고행준 단장은 “귀농인들이야말로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장본인”이라며 “이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청주=이평진 기자 leep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