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화재단-농식품부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농림축산식품부는 23일 대전 리베라호텔에서 ‘농업·농촌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류갑희)과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12월 23일 대전 유성 리베라호텔 토치홀에서 ‘농업·농촌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실용화재단은 지난 2012년부터 농업인의 자발적인 감축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이 사업을 추진해 왔는데 농가가 자발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경우 톤(tCO₂)당 1만원, 비에너지는 톤당 2만원에 구입하고 있다.

재단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감축사업에 등록된 총 186개 농업경영체(17건)에서 2016년 1년간 달성한 온실가스 감축실적 1만6480톤CO₂에 대해 인증서를 수여하고 그에 상응한 인센티브를 지급했다.

또 2017년 감축활동을 시작하는 9건(47개 경영체)에 대해서는 자발적 감축사업 참여를 허락하는 등록 승인서를 수여했다. 이번에 인증서를 수여받은 농업경영체는 저탄소 농업기술을 영농활동에 적용함으로써 온실가스를 감축하면서 추가적인 소득까지 올리고 있다.

특히 올해는 농업인·기업 상생형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선정된 농가에 직접 지원도 이뤄졌다.

한국서부발전은 옥토앤자인과 낙원농가에 각각 약 2억3600만원과 855만원을 시설비로 지원하고 ㈜카길애그리퓨리나는 그린영농조합이 줄인 3150톤(3150만원)의 감축실적을 구매했다.

농업인·기업 상생형 온실가스 감축사업은 기업이 농가에게 저탄소 농업기술설치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고 농가가 온실가스 감축실적을 기업에 제공해 기업은 감축실적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농가는 생산원가를 낮춰 시장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와 관련 류갑희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이사장은 “앞으로 정부구매 중심의 사업방식에서 벗어나 탄소배출권거래제에서 기업과 농가 사이에 직접적인 농업분야 감축실적이 활발히 거래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이영주 기자leey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