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예산안에 반영 안돼…자본금 확충·사업투자 융자금 이자 부담 커질 듯

농협이 사업구조개편 완료를 앞두고 요구했던 이자지원 기한연장을 위한 예산이 내년도 예산안에 포함되지 못하면서 당장 내년부터 자본금 확충과 사업투자에 들어간 융자금에 대한 이자부담을 고스란히 안게 됐다. 또 내년 1월부터 본격 출범하게 될 농협경제지주회사는 농업경제대표와 축산경제대표를 각각의 정점으로 총 6본부 15부 체제로 구성하기로 했다.

6본부 15부 체제 농협경제지주 내년 출범 계획

농협중앙회에 따르면 최근 이사회를 열고, 내년부터 본격 출범하는 농협경제지주회사의 체계를 6본부 15부 체제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농업경제대표 산하에 △경제기획본부 △품목지원본부 △판매유통본부 △사업지원본부를 두고 각 본부에 경제기획부·경제지원부/원예부·양곡부·인삼특작부/농산물판매부·모바일쇼핑사업부/자재부·에너지사업부·식품사업부를 두기로 했다.

또 축산경제대표 산하에는 △축산기획본부 △축산사업본부를 두고 각 본부 아래 축산기획부·축산지원부/축산유통부·축산자원부·안심축산사업부를 두기로 결정했다. 현 농업경제부문과 축산경제부문 체계를 큰 변화 없이 옮겨 놓은 것으로 전체적인 틀에는 큰 변화가 없어 보인다.

농협법 개정에 따라 중앙회에는 교육지원부문과 상호금융부문이 남게 되며, 교육지원부문에는 농협경제지주회사와 지역 농·축협 간의 사업경합 방지를 위해 분쟁조정위원회가 운영되며, 김병원 회장 취임 이후 회원종합지원부에 새로 설치돼 있는 컨설팅지원단은 회원경영컨설팅부로 확대 개편된다.

농협중앙회는 농협경제지주회사의 직제가 마련됨에 따라 이달 중으로 3급 이상에 대한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며, 사업구조개편에 따라 농협경제지주회사로 자리를 옮기게 될 인력에 대해서는 일괄적으로 전적을 받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사업구조개편 완료를 앞두고 농협이 정부에 요구한 이자보전 기간 연장이 최종 내년도 예산에 반영되지 않으면서 당장 내년부터 농협중앙회는 이자부담을 떠안게 됐다. 금융지주의 자본금 확충과 농협경제지주회사 출범을 앞두고 실시된 투융자 계획에 따라 농협중앙회가 차입한 금액이 이미 10조원이 넘는다.

이와 함께 2차 사업구조개편 완료시점인 올해 이후에도 2020년까지 경제사업부문에 대한 추가투자가 이뤄져야 하는 상황. 이자부담은 더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농협중앙회 한 관계자는 “정부의 이자보전기간을 5년간 연장해 줄 것과 내년도 예산에 495억원을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전액 삭감됐고, 현물로 출자하기로 한 5000억원도 당초 약속과는 달리 이자보전으로 전환되면서 76억5000만원이 내년 예산에 반영됐다”고 말했다.

당초 농식품부는 내년도 이자보존 예산으로 523억원을 정부예산안에 올렸고, 이를 농해수위가 검토과정에서 다시 1000억원가량으로 상향조정했지만, 기재부의 반대로 최종 무산됐다. 그간 시설 등의 고정투자사업을 미뤄왔던 농협경제지주회사의 경제사업 활성화 투자여건은 앞으로 악화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