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지난 11월 30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신청사에서 9개 광역지자체와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김방훈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 조규일 경남도 서부부지사, 정병윤 경북도 경제부지사, 이낙연 전남도지사, 송하진 전북도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 설문식 충북도 정무부지사, 강득구 경기도 연정부지사.

서울시가 도농 상생을 기치로 지자체와 손잡고 서울시내 어린이집·지역아동센터·복지센터 등의 공공급식에 친환경 식재료 공공조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9개 광역지자체와 업무협약…산지 직거래 추진
2019년까지 전 자치구에 '공공급식센터' 설치
어린이집·지역아동센터·복지센터 식재료 납품 


이를 위해 서울시는 지난달 30일 시청 본관 대회의실에서 전국 9개 광역지자체와 ‘도농상생 공공급식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 송하진 정북도지사, 이낙연 전남도지사와 강득구 경기도 연정부지사, 설문식 충북도 정무부지사,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 정병윤 경북도 경제부지사, 조규일 경남도 서부부지사, 김방훈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 등이 참여했다.

이 협약에 따라 서울시는 오는 2019년까지 서울지역 25개 전 자치구에 ‘공공급식센터’를 설치, 산지 기초지자체와 1:1 매칭을 통해 친환경 식재료 직거래를 추진하게 된다. 시는 우선 내년 시범사업(최대 8개소)을 위해 예산 57억원(전액 시비)을 배정하고, 2020년까지 총 817억원(시·구비 매칭)을 투입할 예정이다.

각 자치구의 공공급식센터를 통해 친환경 식재료를 납품받을 수 있는 대상기관은 어린이집·지역아동센터·복지센터 등 3개시설 총 7338개소로, 이용자는 약 30여만명에 달한다. 시는 향후 시립병원이나 관공서 등으로 참여를 확대하고, 공공급식 대상품목도 농산물 및 공급가능품목으로 시작해 점차 모든 식품군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먹거리 안전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친환경 식재료 사용비율을 내년 40%에서 2019년 70%까지 연차적으로 확대하고, 친환경, 무체조제, Non GMO 등 식재료 취급원칙을 담은 공공급식 품질 조달기준을 준수토록 할 계획이다.

생산과 유통, 소비단계별 안전성 검사도 철저하게 시행한다. 생산단계에서는 산지 기초 및 광역지자체가 출하자별 품목별 자체검사를, 유통단계에서는 자치구와 서울시가 부적합 빈도가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샘플 검사를, 소비단계에서는 학부모 식재료지킴이단을 활용해 산지 현장견학 및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생산지에서는 다품종 소량생산, 계획생산 등을 통해 중소 가족농의 공공급식 참여를 확대하고 도농 직거래로 농촌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산지체험 및 교육프로그램 등을 통해 도농간 상호 이해 증진과 신뢰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청사진도 밝혔다.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은 “우리사회 저소득층의 먹거리 수준은 그 양과 질에서 아직도 매우 낮은 실정이다. 50만명의 서울시민이 끼니를 걱정한다. 또한 GMO나 방사능 오염 수산물 등 먹거리 불안도 커지고 있다. 반면 우리 농민들이 키운 먹거리는 안정된 수요처가 없어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며 “오늘 이 자리는 이런 역설과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만든 자리”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이제 먹거리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하는 공공의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앞으로 서울시는 다른 지자체와 힘을 모아 서울시민들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농촌에는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해 지속가능한 농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서울시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 도시 구현을 위해 건강과 형평성, 지속가능성 및 상생 협력의 가치를 담은 ‘서울시 먹거리 마스터 플랜’을 준비 중이며 내년 1월 발표할 계획이다.

김선아 기자 kimsa@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