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 자회사로 독립

▲ 1일 수협중앙회 독도홀에서 열린 수협은행 출범식에서 참석 내빈들이 수협은행의 새 출발을 알리는 기념행사를 갖고 있다. 이날 출범식에는 김영석 해양수산부장관과 홍문표 국회의원, 곽범국 예금보험공사 사장, 박세춘 금융감독원 부원장, 이석형 산림조합중앙회장 등이 참석했다.   김흥진 기자

수협은행이 수협중앙회 자회사로 분리돼 1일 새롭게 출범했다. 이른바 수협중앙회 신경(신용사업·경제사업)분리가 이뤄진 것이다. 독립법인이 된 수협은행은 약 2조원대의 자본금을 갖고 오는 2028년까지 공적자금 1조1581억원 전액을 상환할 계획이다. 수협중앙회 사업구조개편의 의미와 향후 계획 등을 살폈다.

공적자금 1조1581억원
2028년까지 상환 계획

확충된 자본으로 신사업 발굴
해양수산금융 저변확대 목표

매출액 1조5000억 달성위해
FPC 육성 등 유통구조 개선


▲사업분리 왜 이뤄졌나=본격적인 수협중앙회 사업구조개편 논의는 지난 2012년 9월 시작됐다. 국제결제은행이 금융 규제 강화를 위해 ‘바젤Ⅲ’라는 기준을 내놓았는데, 수협중앙회 신용사업이 이를 충족하려면 자본금 확충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4년간의 논의 끝에 올해 5월 사업구조개편을 위한 수협법 개정안이 가까스로 국회를 통과하면서 지난 1일 수협은행이 공식 출범하게 됐다.

새로 출범한 수협은행의 자본은 기존 1조1500억원대에서 2조원대로 늘어났다. 늘어난 자본금 중 5500억원은 수산금융채권 발행을 통해 조달하고, 나머지는 출자금 등 내부에서 조달한 것이다. 정부는 수산금융채권 발행을 위해 5년간 515억원(연 103억원)을 지원한다.

지난 2001년 예금보험공사로부터 지원받은 공적자금 1조1581억원은 수협중앙회 신용사업특별회계에서 수협은행 쪽으로 출자하는 구조가 됐다.

1일 열린 수협은행 출범식에서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은 “오늘 이 자리는 신수협이 출범하는 자리로 기억되는 동시에 어업인과 국민들에게 약속하는 자리로, 공적자금의 굴레를 벗어나기 위해선 뼈를 깎는 노력이 지속돼야 한다”며 “오늘을 계기로 ‘강한 수협, 돈되는 수산’이라는 비전 아래 우량 협동조합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공적자금 상환 계획은=공적자금 상환은 오는 2028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수협은행은 자본금 확충에 따라 현재 600억원 수준의 당기순이익이 2021년 1300억원 수준까지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새롭게 출범한 수협은행이 내놓은 5대 경영목표는 △확충된 자본력으로 신사업 발굴 △자본효율적 자산증대 △해양수산금융 저변 확대 △안정적 성장을 위한 영업구조 개선 △생산적 조직문화 확산이다.

하지만 계획대로 수익이 나지 않으면 공적자금 상환계획에도 차질이 있을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이원태 수협은행장은 “2028년까지 상환을 못하게 될 경우에는 특별한 조치를 취하도록 돼 있다”며 “예를 들면 각종 자산을 매각하는 식으로 자구노력을 하던지, 채권 발행을 통해 상환할 수 있는 쪽으로 계획을 세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수협은행이 별도 독립법인으로 분리됨에 따라 중앙회에는 ‘명칭사용료’를 지급하도록 했다. 법 상으론 매출액의 2.5% 이내에서 ‘명칭사용료’를 지급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올해 수준으로 따지면 약 300억원 정도다.

이원태 행장은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는 수준으로 일정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제사업 계획은=이번 사업구조개편에 따라 수협중앙회 경제사업도 새로운 각오로 사업을 전개해 나간다. 오는 2021년까지 매출액을 1조5000억원(2015년 9000억원)까지 늘린다는 계획 아래 수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산지거점유통센터(FPC)를 육성, 품질위생관광형 위판장을 도입, 권역별 소비지분산물류센터 등을 건립힌다.

또 경영 책임성 강화를 위해 수협의 지도경제사업 대표이사 임기를 4년에서 2년으로 단축하고, 경제사업 평가협의회의 사업평가를 임원 성과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사업구조개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반기별로 수협은행의 경영정상화 추진계획을 점검하고 매년 민관합동으로 수산물 판매사업을 평가할 예정이다.

이번 수협중앙회 사업구조개편과 관련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중앙회와 수협은행은 긴밀한 관계를 계속 유지하면서 수협은행은 협동조합의 수익창구로서의 역할을, 중앙회는 공적자금 상환 등 선한관리자로서의 의무를 다해 달라”면서 “정부도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고 말했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