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질적으로 되풀이되는 쌀 수급 문제의 해법 중 하나로 소비 확대 방안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쌀 가공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자는 취지의 자리가 마련됐다. 윤영일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쌀가공식품협회, 한국농어민신문이 공동 주관한 ‘쌀 소비 촉진을 위한 가공산업 활성화방안 토론회’가 11월 30일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국회의원들은 물론 정부 및 연구기관 관계자, 쌀 가공산업 종사자들이 참석해 쌀 가공산업 분야가 쌀 수급 및 가격 문제 해결에 중요한 단초가 될 수 있다며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쌀 생산감소보다는 소비 확대 쪽에 비중 높여 새로운 수요 창출”

“쌀가공산업 활성화 방안 심도깊게 논의되길”

 

▲개회사/윤영일 국민의당(전남 해남·완도·진도) 의원=제가 농어촌 출신이라 무엇보다 쌀 문제만큼은 정말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쌀 소비량은 점차 감소하고 생산량이 증가하며 쌀이 남아도는 현실이다. 정부가 공공비축미와 해외공여용 쌀 39만톤 매입을 비롯해 농협 RPC 등에 대한 벼 매입자금 2조원을 지원하는 등 매입조치를 내렸지만 여전히 쌀값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농민들의 걱정은 깊어져만 가고 있다. 쌀값이 20만원대 이상 유지될 것이란 기대와 달리 지금 13만원대로 무너졌고, 재고량도 연말 200만톤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오늘 열리는 토론회는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쌀 소비량 증가 방안 중 하나인 쌀 가공산업 육성을 보다 활성화할 수 있는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이기 때문이다. 쌀은 1차 산업에 기반하고 있는데 이런 생산기반에 2차 가공산업이 보태지고 물류 및 서비스 등 3차 산업이 함께 어우러져야 한다. 그리고 이 부분이 지역 내에서 같이 이뤄질 수 있어야 지역경제가 살고 농가 소득이 증가하고 일자리 창출도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모쪼록 이번 토론회를 통해 수확기 안정적 쌀 수급정책과 소비촉진을 위한 쌀 가공산업 활성화 방안을 보다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라며, 참석해주신 토론자 및 관계자 여러분들의 활발한 의견 개진을 통해 현실적인 정책적 대안들이 마련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우리쌀 가공업체에 인센티브 법제화 모색을”

 

▲환영사/김진필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회장=쌀 산업은 5000년의 역사와 함께 해 온, 5000만 국민의 에너지를 충전시켜주는 소중한 산업이다. 최근 국정이 굉장히 혼란스럽다. 하지만 국정의 시계도 가지만 농정의 역사 역시 냉철하게 흘러가고 있다. 지금 시점에서 쌀 산업에 대한 정책과 제도를 깊이 고민하지 않고 넘어간다면 굉장히 큰 위기가 닥칠 것이라 생각한다. 1인당 쌀 소비는 한때 140㎏이었는데, 올해 연말 60㎏이 무너질 것으로 생각한다. 쌀 산업은 미래산업이라는 것을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쌀 산업에 대한 중장기적인 정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 이어지면서 지금과 같은 일이 발생했다. 이 시기에 쌀 산업과 관련해 어떤 방점을 찍지 않는다면 우리 국가도, 쌀 경쟁력도 굉장히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쌀 가공산업이 수입쌀을 많이 사용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부분도 있지만, 우리 쌀로 만드는 가공업체에 대해선 법적, 제도적으로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부분도 정부와 국회에서 법제화해야 한다. 법제화를 통해 쌀 산업에 참여하는 종사자들의 삶이 윤택해 질 때 농민들도 함께 어우러져 더욱 좋은 환경과 여건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번 토론회가 주식인 쌀의 자존심을 찾고 쌀 문제를 해결하는 소중한 단초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우리 농산물이 좋다고 우리끼리 얘기하는 것에서 나아가 어떻게 국민들 품으로 갈 것인가 하는 고민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쌀 산업이 산업적 측면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미래산업이 될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


“소비위주 정책으로 쌀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인사말/김남두 한국쌀가공식품협회 회장=최근 쌀 소비가 줄어 쌀 재고가 늘어나고 있으며 쌀값 하락으로 농업인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15년 가구부문 쌀 소비량은 1인당 62.9㎏으로 최근 10년 사이에 약 16㎏이나 줄었다. 그러나 가정에서 먹는 1인당 밥쌀용 소비량은 크게 감소했지만 쌀 가공식품 원료로서의 쌀 소비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어 쌀 소비 대책에서 쌀 가공식품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국회 차원의 쌀 가공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개최는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 쌀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급이 가능한 식량자원이며 중요한 영양공급원이다. 하지만 쌀 소비가 급격하게 줄면서 식량자급률 또한 하락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 쌀 산업이 수급불균형의 구조적 악순환, 고비용 저수익 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쌀을 단순히 먹을거리를 해결하는 1차 산업으로 국한시켜 왔고 소비구조의 변화에 따른 수요자의 요구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한 데에도 큰 원인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쌀 산업의 본질적 문제 해결을 위해 쌀 관련 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 과거 생산 위주의 정책에서 소비 위주의 정책으로 바꿔야 한다. 그리고 쌀 가공식품산업의 활성화가 이런 소비정책의 중심이 돼야 한다. 오늘 토론회를 통해 쌀 가공식품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좋은 의견들이 많이 제시되기를 기대하며, 향후 정부 정책에 반영돼 쌀 가공식품산업이 한 단계 발전하는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


“쌀 수급안정 위해서는 가공산업 활성화 중요”

 

▲인사말/윤주이 한국농어민신문 대표=쌀 수급 문제는 2000년 이후에 구조적으로 과잉 구조로 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소비도 문제를 겪다보니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공공비축미 비축, 해외공여용 쌀 매입, 신곡격리 등 다양한 대책을 내놓으며 수확기 쌀 시장의 수급안정을 꾀하고 있지만, 현장의 쌀 가격 하락 현상을 막지 못하고 있다.

이런 차원에서 쌀 수급 문제는 생산을 줄이거나 소비를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부가 쌀 생산조정제를 통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이보다 쌀 가격하락 방지와 누적재고 해소를 위해 쌀 소비 확대를 획기적으로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1인당 쌀 소비량은 떨어지고 있지만, 가공용 쌀 소비량은 2015년 58만톤 정도로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런 추세를 보면 앞으로 쌀 산업이 어떻게 가야 할 것인지 해답이 나오고 있다고 본다. 쌀 소비 촉진을 위한 가공산업 활성화는 장기적 측면에서 쌀 수급안정의 가장 중요한 역할의 하나임에 틀림없다. 지난 정부에서 농림부가 ‘식품’이라는 부처 이름을 달게 됐지만, 쌀 가공식품산업을 위해 얼마나 많은 역할을 했는지 반문하고 싶다. 많은 대책과 방안을 제시했지만 어떻게 보면 단순한 일회성 행사로 끝나는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오늘 토론회를 통해 가공산업 활성화 방안을 위한 여러 묘책들이 마련됐으면 한다. 한국농어민신문도 쌀 산업 활성화를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국회 차원에서도 쌀 가공산업 육성을 위한 여러 제도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법률적 검토 등이 이뤄져야 한다.


“쌀 생산기반 유지는 절대적 명제”

 

▲축사/천정배 국민의당(광주 서구을) 의원=뜻 깊은 자리가 마련된 데 대해 축하하고 감사드린다. 쌀로 대표되는 식량 안보를 잘 지키고 쌀 생산 기반을 유지하는 농민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는 것은 절대적인 명제라고 생각한다. 오늘 토론회를 열어주신 데 대해 여러모로 감사드리고, 쌀 가공산업 종사자들과 농업경영인들이 참여하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쌀 가공산업 활성화로 나아갈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가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국회 차원에서도 정부와 함께 많은 노력을 기울이도록 노력하겠다.


“후세대 건강까지 챙기는 농정을”

 

▲축사/박준영 국민의당(전남 영암·무안·신안) 의원=저 역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농업·농촌과 농민들의 문제들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수확기 쌀값 문제로 인해 많은 이들의 상심이 크다. 전남 지역의 경우 수발아 피해까지 있는데, 정부 차원의 대책이 부족한 느낌이다. 외국에선 ‘글루텐 프리’를 적극 홍보하고 있는데, 국내 주부들이 이런 것을 조금이라도 알게 되면 쌀 소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입 농산물이 늘어나고 있는데 정부 차원에서 철저한 검역이 이뤄져야 하고, 후세대들의 건강 측면까지 바라보고 농업 정책을 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남는 쌀 처리방안 함께 고민할 것”

 

▲축사/이동섭 국민의당(비례) 의원=수확기 쌀값 및 수급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런 의미 있는 행사를 마련해 주신 부분에 대해 감사드린다. 최근 수년 전부터 쌀이 남아서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하는 고민이 이어지고 있다. 소비 부분에선 가공산업 활성화를 통해 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 또 쌀을 수매해서 북한에 보내는 것은 이런 부분들을 해결하는 차원에서 정부에서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토론회를 통해 좋은 대안이 나오길 기대하며, 저를 비롯한 시골 출신 국회의원들도 쌀 문제 해결에 함께 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주제1/올해 쌀 생산현황과 안정적 수급정책 방향
“신곡 시장격리물량 방출 않을 것”

연말까지 정부재고 200만톤 전망
직불금 소요예산 추가 확보 추진
현재 45~50만톤 가공용으로 공급

 

▲김종훈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관=쌀 수급 상황은 생산성 향상과 소비 감소 등으로 구조적인 공급 과잉이 발생하며 쌀 수급 불안 및 산지 쌀값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 재배면적은 줄고 있지만 단수가 높아지니 생산량 역시 증가하고 있다. 2016년 벼 재배면적은 전년 대비 2만ha 감소(77만9000ha)했지만, 예상생산량은 420만2000톤이다. 10a당 490㎏ 생산하던 것이 올해는 539㎏까지 향상됐다. 기후 여건이 너무 좋은 데다 벼농사 기계화율이 97%에 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산지 쌀값은 11월 15일자 기준으로 12만8928원(80㎏)으로, 전년 동기(15만520원) 대비 14.3% 낮은 수준이다. 9월 말 현재 정부 재고는 170만톤 수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만톤 많으며, 연말에는 200만톤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1999년 이후 공급이 수요를 초과해 왔으며, 지난 10년간 연평균 28만톤의 초과 공급이 발생하고 있다. 현 추세가 지속될 경우 2016~2025년 연평균 약 24만톤의 초과 공급이 전망된다. 결국 생산을 줄이거나 소비를 늘리는 정책을 쓸 수밖에 없다. 이에 정부는 쌀 공급과잉, 재고 증가 문제 해소를 통한 쌀 시장 안정을 위해 ‘중장기 쌀 수급안정 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2016년 수확기 쌀 수급안정 대책’을 통해 정부는 다양한 노력들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올해 생산량 중 신곡 수요 389만8000톤을 초과하는 물량(29만9000톤)을 시장격리할 방침이다. 이 자리를 통해 쌀값이 불안하거나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정부가 쌀을 시장에 풀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 드린다.

공공비축제도도 개선했다. 공공비축미 36만톤과 해외공여용 3만톤에 대한 매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조곡 기준 4만5000원(40㎏)의 우선지급금을 줬는데, 10~11월 평균 기준 조곡거래가가 4만4488원이어서 농가로부터 일부분을 환급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같은 상황이 나타나지 않도록 쌀값을 올리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다. 공공비축과 관련해 앞으로는 고품질 위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부터 다수확 품종(호품, 황금누리)을 매입 대상에서 제외하고, 물량 배정 역시 의견 수렴을 통해 벼 재배면적을 많이 줄이는 시도에 공공비축미를 많이 배정할 수 있도록 배정방식을 바꿀 생각이다.

직불금 소요예산도 추가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예산 증액 심사 중으로 5000억원 이상의 증액이 필요한 상황이다. 사료용 쌀 추가공급, 해외원조 등 특별재고관리 대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장기 차원의 쌀 수급안정 대책도 추진할 방침이다. 적정 생산을 유지하기 위한 여러 노력들을 고민하고 있다. 쌀 직불제 개편도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수요 확대 차원에서도 밥쌀로만 먹는 것에서 나아가 쌀의 무한변신, 결국 가공산업을 어떻게 활성화할 것이냐에 대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45만~50만톤 정도가 가공용으로 공급하고 있는데, 밀가루를 10만톤만 대체해도 쌀 소비와 관련해 20만톤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안정적 원료 공급·가격안정 기본, 소비자 눈높이 맞춘 제품 개발”

#주제2/쌀 소비 촉진을 위한 가공산업 활성화 방안
“가공 원료에 초점, 정책 접근해야”

식량처분 중심의 정책 벗어나야
가공산업만의 목표치 설정 시급
가격경쟁력, 품질·공급 안정 필수

 

▲장인석 농식품가치연구소 소장=밥용 쌀 소비 중심에서 소득 증가에 따른 먹거리 다양화로 밥 중심의 쌀 소비는 지속적으로 감소가 예상된다. 식용 쌀 소비량 감소에 비해 가공용 쌀 소비량은 증가 추세에 있다. 2010년 이후 매년 증감 폭은 있지만 평균 55만1000톤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2016년 8월 정부 쌀 재고량이 170만톤인 상황에서 재고 처분을 위한 극약 처방이 필요한 시점에서 쌀 가공산업은 쌀 소비 촉진에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경우 현재 쌀 가공 전체 소비량이 42만톤인데, 일본의 경우 한 제품으로만 42만톤을 소비하고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가능성도 있다. 소비자들도 과거 식량으로 먹는 쌀이 아닌 식품으로서의 쌀을 보고 있기 때문에 쌀 가공산업의 지속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보여진다. 정부 역시 2011년 쌀 가공산업 발전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정부 정책과 한류열풍이 맞아떨어지면서 쌀 가공품 수출이 일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무균포장밥류, 떡류, 냉동밥류, 도시락류, 쌀가루류, 쌀면류, 주류, 쌀과자류, 쌀빵류 등에서 최근 5년간 성과들이 도출되고 있다.

하지만 쌀 가공산업의 성장세가 2011년 이후 감소 추세에 들어서면서 대응이 필요해지고 있다. 쌀 가공산업은 태생적으로 정부 재고량에 따라 영향을 받는 한계를 갖고 있다. 쌀이 남아 돌아 원료가격이 안정될 때는 새로운 업체들이 참여하는 등 활기를 띠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어려움이 크다. 현재 1만7380개의 쌀 가공업체가 있는데, 법인기업을 제외한 1만6000여 업체들이 대부분 영세하다. 여전히 원료는 정부의존성이 높고 산업 구조는 취약한 실정이다.

이런 부분들을 어떻게 개선하고 중장기적으로 발전 방안을 모색할 것인지 필요하다. 쌀 가공산업 육성법이 이런 내용을 담고 있지만, 쌀 가공업체들은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쌀 원료의 안정적 공급은 대북지원 등 외부변수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가공산업 자체만의 목표치를 별도 수립해 종합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 특히 핵심적인 부분은 식량 차원에서 처분 중심의 공급이 아니라 가공산업에서 소비하는 원료 중심의 정책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즉 식량 차원이 아닌 원료 차원의 패러다임 전환이 절실하다는 얘기다. 원료로서의 접근을 통해 가격 경쟁력, 품질 안정성, 공급 안정이 뒷받침돼야만 산업 기반 조성과 기업 경영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도 충분히 감안돼야 한다. 새로운 제품 및 기술 개발 등을 위한 R&D 연구는 농촌진흥청이 주도하고 있지만 개별적인 사업들이 잘 엮여지지 못하고 있고, 소비 환경 변화에 따른 정부 부처의 인력을 충원 및 보강도 필요하다.

농업과의 연계성도 중요한 부분이다. 정부에서 강조하고 있는 들녘경영체를 원료생산단지로 육성해 농업과 가공 산업을 연계하는 중장기 대책이 필요하다. 지금의 42만톤 규모로 쌀 가공식품 시장을 국한하지 않을 생각이라면, 제2의 쌀 가공산업 도약을 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 ‘쌀 소비 촉진을 위한 가공산업 활성화방안 토론회’에 참석한 산업 관계자 등 토론자들은 쌀 가공산업 활성화를 위한 여러 의견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쌀 소비 촉진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흥진 기자

#종합토론
학교급식·군부대 등 쌀 가공품 소비할 수 있게 정부 지원
국산 쌀 이용업체에 인센티브 등 정책적 뒷받침 이뤄져야 
제품·기술개발 R&D분야 투자 확대, 컨트롤타워 구축 시급


종합토론에 나선 각계 전문가들은 정부의 쌀 산업의 정책 방향에 대해 생산 감소보다는 소비 확대 쪽에 더욱 비중을 높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쪽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런 차원에서 쌀 가공산업의 중요성이 갈수록 부각되는 만큼 현장에서 겪는 열악한 여건들을 풀어주는 한편 이 부분들을 포함해 정부가 중장기 차원의 체계적인 종합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고, 이를 일관되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원료의 공급 및 품질 안정성 확보=이날 토론에서 관련 업계 관계자들이 중요하게 언급한 것 중 하나가 원료 부분이다. 크게 나눈다면, 공급과 품질의 안정성 측면이다.

이성주 쌀가공식품협회 전무는 “쌀 가공산업이 본격적으로 발전한 지는 25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는 점을 볼 때 앞으로 충분한 발전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진다”며 “산업 발전의 여러 장애요인 중 가공용 원료쌀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주는 부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전무는 이어 “쌀 소비를 많이 늘려서 쌀 가공산업을 활성화하는 측면에서 의무적으로 들어오는 MMA 쌀을 많이 사용하더라도 가공 원료를 바로 공급 받을 수 있는 마스터플랜이 필요하다”며 “정부 차원에서 최소한 연도별로 수입용 쌀을 가공용 쌀로 어느 정도 사용하겠다는 목표 제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쌀 가공업체인 ㈜미정의 정재현 대표는 “기업이 원료를 선택하는 기준은 정상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느냐, 또 가격이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로 결정된다. 쌀 가격이 여러 차례 낮아졌지만, 밀가루 가격도 같이 내려가고 있다”며 “밀가루가 가격은 비슷한데 생산성이 훨씬 좋고 공급 안정성도 뛰어나기 때문에 업체 입장에선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원료 품질과 관련해서도 이성주 전무는 “국산을 정부 양곡으로 공급하고 있는데, 2013년도산을 공급하다보니 현장에서 좋지 않은 미질이 나와 품질 측면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며 “가공용으로 공급한다고 하면 연산별로 묵은쌀만 고집하지 말고 최소한 2015년도 쌀이라도 가격을 차등해서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행정적 인센티브 등 정부 지원 강화=취약한 산업 기반 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쌀 가공업체들의 행정 지원을 강화해 달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정재현 대표는 “쌀이 남기 때문에 쌀을 더 쓰려고 하는 노력들을 업체들도 하고 있지만, 업체 입장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부분은 국가 차원에서 해 줘야 한다”면서 “밀가루 시장은 정부가 분식장려정책을 통해 사실상 만들어온 측면이 크기 때문에 쌀 가공제품 소비를 위해서도 정부가 학교급식과 군부대 급식 등 가능한 영역에서 정책적 지원을 해 줘야 하고, 국산 쌀을 이용하는 업체들에 대해서도 인센티브 등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수요 창출을 위한 R&D 확대=쌀 소비 촉진을 위해선 소비자 중심의 정책 전환과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를 위해선 제품 및 기술 개발을 위한 R&D 분야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금준석 한국식품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정부의 가공산업 육성법을 확대해 식량정책을 쌀 소비 분야로 넓히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가공제품이 다양화되고 고급화되면서 단순히 쌀만 섞였다고 소비자들이 찾지 않는 상황이다. 소비자들이 자꾸 찾을 수 있는 제품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제품과 기술 개발을 위해선 R&D 분야에 많은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순수 쌀 가공 기술 연구 쪽에 투입되는 예산은 1년에 10억원 정도에 불과하다”며 “이보다 더 많은 금액을 장기적으로 투자해야 관련 시장이 형성되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지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도 “쌀 가공산업은 원료 공급 및 가격 문제도 중요하지만 향후 발전을 위해선 새로운 수요를 확대해야 한다는 점이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라며 “이런 측면에서 가공 기술 개발,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제품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성진 농협중앙회 양곡지원단장은 “농협은 농협양곡을 쌀 가공식품 신제품 개발·출시에 집중하고 있다. 최신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HMR(가정간편식)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며 “이와 함께 민간 분야와의 합작을 통해 쌀 가공식품의 새로운 수요를 넓혀나가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컨트롤타워 구축의 필요성=금준석 책임연구위원은 “쌀 가공산업의 발전을 위해 장기적 관점에서 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R&D, 소비 트렌드, 관련 정보 등을 공유할 수 있는 민관 분야를 아우르는 협의체 또는 컨트롤타워가 있다면 쌀 가공산업 관련 분야의 의견들을 한 목소리로 모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중질의 순서에서 충남 홍성에서 막걸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한 쌀 농가도 “쌀 소비 증대를 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에서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런 차원에서 생산자인 농민과 업체, 소비자들이 서로 협의를 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청중질의

음식점 수준으로 공제율 조정을

▲의제매입세액 상향조정 요구=쌀 가공식품업체인 신천식품의 강현식 대표는 가공업체 대부분이 영세기업 또는 개인사업자인 데다 HACCP 인증을 의무적으로 획득해야 하는 상황에서 의제매입세액을 음식점업과 동일하게 공제받을 수 있도록 현행 102분의 2에서 108분의 8로 상향 조정해달라고 요구했다. 강 대표는 “영세 쌀가공식품업체에도 의제매입공제율을 음식점업 수준으로 적용이 가능하다면 고품질 식품개발에 필요한 지속적인 연구비 및 최적의 위생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HACCP 비용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음은 물론 국민보건 건강증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호소했다.

위생부분 시설투자 확대 힘겨워
▲과도한 위생 규제 ‘애로’=떡류 제품을 제조하는 한양식품 관계자는 “밀에 비해 쌀은 수요처에서 요구하는 대로 가공하기 쉽지 않다. 이런 탓에 위생 부분에서 클레임이 걸려오는 경우가 있지만, 처리하기가 녹록지 않다”며 “HACCP 인증 시설을 모두 갖췄지만, 이런 부분을 감안하려면 추가적으로 시설 투자가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업체들의 부담이 만만치 않다”고 토로했다.

문광운·고성진 기자 moonkw@agrinet.co.kr

 

참/석/자

김호 단국대 교수(좌장)
최지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박성진 농협중앙회 양곡지원단장
금준석 한국식품연구원 책임연구원
이성주 한국쌀가공식품협회 전무
정재현 ㈜미정 대표이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