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분야 온실가스 감축 등에 대비해 바이오차(Biochar)와 돈분을 이용한 펠릿형 완효성 비료가 개발됐다.

농진청이 개발한 비료는 왕겨를 이용해 만든 바이오차와 돈분 퇴비, 비료성분을 혼합해 펠릿형태로 만든 것이며 토양에서 천천히 녹아 오랫동안 비료효과를 낼 수 있는 완효성 비료.

이 비료를 농경지에 뿌리면 작물생육의 필수영양소인 질소, 인산, 규산은 약 70일 정도, 칼륨은 약 30일 정도 지속적으로 흘러나온다. 이에 따라 기존에 비료와 퇴비를 각각 주는 방식에서 비료와 퇴비를 한 번에 줄 수 있어 30%정도의 비료절감 효과를 볼 수 있어 농가 일손을 크게 덜 수 있다.

작물 생육 촉진 효과도 커 기존 방법 대비 고추는 29%, 상추는 10%정도 수확량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왕겨를 이용해 만든 바이오차를 펠릿 형태로 농경지에 뿌려 탄소를 토양에 저장하는 효과가 있고 바이오차가 일정량의 질소를 흡착해 농경지에서 나오는 온실가스인 아산화질소의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농진청은 이번에 개발한 바이오차 및 돈분 이용 펠릿형 완효성 비료 제조기술에 대해 특허출원하는 한편 기술지원팀의 현장 검증을 통해 산업체에 기술이전 할 계획이다.

신중두 농진청 기후변화생태과 박사는 “이번에 개발한 비료제조기술은 농업생산성을 높이면서 농업분야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저장 기반기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영주 기자 leey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