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고기 자조금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서는 양계관련 단체들이 내년도 사업계획과 예산계획을 자조금관리위원회에 서둘러 제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농식품부 예산 승인 늦어지면
규모 축소·졸속사업 우려
올 예산도 2월에 제출했는데
조정 거쳐 7월에 최종승인
상반기 사업을 하반기에 집행 


현재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에는 대한양계협회, 한국육계협회, 한국토종닭협회, 농협 목우촌 등 4개 단체가 속해 있다. 한 개의 자조금 내에 여러 단체가 속해있는 만큼 의사결정 체계가 복잡하고 시간도 많이 소요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가장 큰 문제는 각 단체들의 이듬해 사업 예산 관련 수립과 제출이 지연되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의 닭고기자조금 이듬해 사업 예산 승인이 지연되고, 이에 따라 사업비 집행도 늦어지기 때문에 불용으로 인한 자조금 규모 축소, 졸속 사업 집행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닭고기자조금이 농식품부로부터 ‘2016년도 닭고기자조금 사업예산’의 최종 승인을 받은 건 올 7월 1일이다. 닭고기자조금 측은 작년 12월에 각 단체로부터 올해 사업 예산을 받고 올해 2월에 대의원회의 승인을 거쳐 농식품부에  ‘2016년도 닭고기자조금 사업예산’을 제출했다.

하지만 농식품부가 올 3월에 소비·홍보 예산 중 직접광고 관련 부분 예산 조정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사업 예산을 승인하지 않았고, 조정을 거쳐 7월에서야 최종 승인을 받았다. 이에 따라 각 단체들은 상반기에 계획했던 각종 사업을 대부분 하반기에 진행해야 했고, 심지어 1년 중 가장 닭고기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초복과 중복에 소비·홍보 행사를 진행하지 못했다.

닭고기자조금 관계자는 “현재까지 각 단체들이 수립했던 올해 사업은 대부분 차질 없이 진행돼 사업비 불용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8월부터 각 단체에게 내년도 예산 수립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는데, 아직까지 제출한 단체는 없는 상황”이라며 “올해 12월 내에 농식품부에 내년도 사업 예산을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해, 올해처럼 예산 승인이 지연되는 일을 없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