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보다 올랐어도 생산비 수준…소비자에 올바른 정보 제공 급선무

배추·무 수급안정 좌담회   

김장철 배추 수급불안이나 가격 상승의 요인은 없을 것이라는 게 정부 및 연구기관, 유통인들의 전망이다. 그럼에도 현재 배추 가격이 크게 올랐다는 언론보도가 지속됨에 따라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공동 대응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는 한국농어민신문이 지난 7일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회의실에서 개최한 배추·무 수급안정을 위한 좌담회 참석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현재 배추 수급에 대해 참석자들은 재배면적은 줄었지만 물량이 부족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러한 예상의 근거는 현재 해남 지역의 작황이 다소 좋지 않지만 전남 무안이나 영암, 영광을 비롯해 전북 고창, 충남 지역의 작황이 양호하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현재 배추 가격을 두고서도 좌담회 참석자들은 지난해와 평년에 비해 높기는 하지만 정부의 수급조절 매뉴얼의 안정단계에 있어 우려할 수준의 가격대는 아니라는 판단이다.

김기영 대아청과 이사는 “해남 지역의 작황이 좋지 않아 물량이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다른 지역의 작황이 양호해 수급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설령 수요가 몰린다고 하더라도 정부 비축 물량도 있어 이로 해결하면 가능할 것이다”고 내다봤다. 노호영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엽근채소팀장은 “최근 5년 동안 배추 가격은 상품을 기준으로 4000~5000원 사이에 형성됐다. 이는 상품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중·하품까지 포함하면 생산비인 4500원보다 현저히 낮은 4000원 이하다”며 “올해도 상품 기준으로 6000원 정도인데 중·하품까지 포함하면 생산비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를 두고 지난해에 비해 가격이 올랐다고 해서 높은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임에도 배추 가격이 전년에 비해 크게 올랐다는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부뿐만 아니라 유관기관, 생산자단체에서도 공동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었다.

김세진 농림축산식품부 원예산업과 사무관은 “소비자들이 농산물 가격이 오른 것을 인식하는 데에는 정서적 요인이 있다”며 “(이를 볼 때) 인식의 개선은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다. 정부는 물론 생산자단체들도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공동대응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고 말했다. ▶다음호 상보

김영민·김경욱 기자 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