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환경농업단체 관계자들이 국회 정론관에서 친환경쌀 가격 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김흥진 기자

친환경농업단체들이 친환경 쌀 가격 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지자체, 농협이 친환경 쌀 농업안정화와 확대정책을 보다 강력히 추진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친환경농업단체 촉구
친환경농업 붕괴 우려


지난 3일 11시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환경농업단체연합회,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가톨릭농민회, 두레생산자회, 한국유기농업협회, 한살림생산자회, 행복중심생산자회 등의 단체들은 공동기자회견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하고 전체 쌀 농업 회생을 위한 정부차원의 중장기 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이날 친환경농업단체 대표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쌀농사를 300평(991.7m2) 지어도 수입 99만원, 생산비 69만원을 제하고 나면 수입은 고작 30만원에 불과해 우리 농업인들은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있다”고 밝히고 “일반 쌀 수매가가 폭락하는 상황에 친환경 쌀 재배농가도 생산비조차 건질 수 없는 수매가가 제시되면서 친환경농업도 함께 붕괴가 예상된다”며 우려를 나타났다.

따라서 △정부는 전체 쌀 농업 회생을 위해 시급한 안정대책 수립과 중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할 것 △정부·지자체와 농협은 친환경쌀 농업의 안정화와 확대를 위한 조치 △소비자들이 나서서 친환경 쌀을 지켜 줄 것 등 3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하고 적극적인 정책추진을 주문했다.

동시에 친환경농업단체 대표들은 결의문을 통해 우리 농업이 파탄하기 전에 적정하고 공정한 가격으로 친환경농업이 지속할 수 있도록 소비자들도 함께 나서줄 것도 호소했다.

특히 친환경농업단체 대표들은 소비자 호소문을 통해 “쌀 값 21만원은 농민들에게 생존을 위한 마지노선이며 이는 소비자들이 쌀 값을 지탱해야 가능한 일이다”며 “현재와 같이 쌀 값 지출이 366원이 아니라 504~621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가능하며 소비자들의 작은 실천으로 대한민국의 쌀 농업이 명맥을 이어 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영주 기자leey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