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살포하면 4개월간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 비료살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노동력을 크게 줄일 수 있는 ‘펠릿형 미생물제’가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은 공주대와 공동으로 작물 면역 증진 미생물인 ‘바실러스 발리스모티스 BS07M’균주를 이용해 펠릿형 입제를 개발했다. 이전에 개발된 미생물제는 나노기술을 이용해 미생물을 점토에 부착해 약 1cm크기의 펠릿형태로 만든 것으로 토양에 살포하면 3~4개월 동안 천천히 녹으면서 장기간 효과를 낼 수 있다.

또 비용도 수화제 사용 때 보다 20~36%정도 줄일 수 있는데 10a규모의 배추밭에 수화제를 사용할 경우 3회 처리 시 대략 7만5000원 정도 들지만 펠릿형을 사용하면 4만8000~6만원 정도 소요된다.

특히 배추 생육과 병 방제 효과도 우수한데 실험결과 이 펠릿형 미생물제를 사용한 배추는 무게가 일반배추 대비 약 27.5% 늘어 상품성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펠릿형 미생물제를 준 배추에서 뿌리혹병은 41.4%, 무름병은 42.9% 발생이 줄어드는 효과를 보였다. 농진청은 이번에 개발한 펠릿형 미생물제 제조방법을 산업체에 이전해 농가에 보급할 수 있도록 실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와관련 상미경 농진청 농업미생물과 박사는 “이 제품이 본격적으로 보급되면 일손이 부족한 배추재배농가의 소득 증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영주 기자leey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